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의 차이는 뭘까?
많은 사람들은 재테크며 투자를 하고 투잡을 가지고 삽니다. 참 힘든 인생입니다. 그중 투자를 하고 있다면 정말 지혜롭게 똑똑하게 투자를 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할 것인데 그것에 대한 특징을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1. 안전자산
변동성이 낮고 원금 손실 위험이 적습니다. 흔히 예금, 금, 국채, 달러 등이 안전자산이라고 일컫습니다. 안전자산은 경제 상황이 불안정할 때도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합니다. 금융 위기나 전쟁으로 세계정세가 불안할 때 안전자산으로 투자금이 몰리는 이유입니다. 투자 수요가 높아지면 금값이 폭등하고 달러 가치가 크게 오르기도 합니다. 국채는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나라가 부도나지 않는 이상 원금 손실 가능성은 낮습니다. 단, 경제적 불확실성이 있는 개발도상국이나 전쟁 중인 나라에서 발행한 국채는 변동성이 높아 안전자산으로 볼 수 없습니다.
안전자산이라고 손실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코로나 시기엔 미국 국채가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안전자산 투자는 수익은 크지 않지만, 안정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원금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안정형 투자 성향과 잘 맞습니다.
2. 위험자산
안전자산에 비해 변동성이 높습니다. 예상 수익률과 원금 손실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주식, 암호화폐, 부동산, 고수익 채권 등이 위험자산입니다. 대체로 경제 상황이 좋을 때는 안전자산보다는 위험자산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개인 소득이 오르면서 소비가 늘고, 투자 열기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고, 개인 투자자가 많아지면 보통 주가 상승으로도 이어집니다. 반대로 경제 상황이 안 좋으면, 위험자산의 가치가 떨어져서 투자 침체기가 오기도 합니다. 위험자산 투자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만큼 손실 위험이 큽니다. 말 그대로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래서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공격형 투자성향과 잘 맞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진료비 안(內) 급여와 비급여의 차이는 뭘까?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여느 선진국과 비교할 수 없는 국민건강보험이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간단한 감기몸살이어도 병원비가 장난하게 비싸다고 합니다. 그와 반대로 한국은 병원 가기 귀찮아
money-ssalon.com
근로소득세와 종합소득세 - 뭐가 달라?
일 년 동안 내가 번 돈에는 어떤 세금들이 매겨지는지 궁금합니다. 근로소득세와 종합소득세는 무엇이며 차이는 무엇인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로소득세, 직장인이 내는
hazzza.money-s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