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산중 제일 몸집이 큰것은 집과 차일 것입니다. 혹시 부동산을 가지고 있다면 부동산까지 입니다. 그래서 집이나 자동차를 매매하려면 큰돈이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그만한 돈이 없거나 모자르다면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나는 대출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이자는 얼마일까? 고민이 많습니다. 고민이 많아진다면 주목. 카카오뱅크에서 대출받기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기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대출 얼마나 나올까 - 내 DSR 정보
DSR(Debt Service Ratio)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입니다. 나의 1년 총소득 중 빚을 갚는 돈(상환액)의 비율을 말합니다. 1년에 1,000만 원을 버리는데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가 400만 원이라면? DSR은 40%입니다. 현재는 총대출금 1억 원 넘으면 DSR 40% 규제를 받습니다.(제2 금융권은 50%). 단, 규제 예외 대상도 있습니다. 중도금 대출, 이주비 대출, 서민금융상품, 300만 원 이하 소액대출, 전세자금대출, 주택연금, 보험계약대출, 상용차 금융, 예적금 담보대출, 단기카드대출 등입니다. 대체로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DSR규제를 받는다고 보면 됩니다. 이럴 땐 내 DSR규제에서 대출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전체 메뉴 → MY-내 DSR 정보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조회를 선택하면 현재 사용 중인 대출 종류와 금액이 나옵니다. 맞다면 다음 선택 → 연 소득을 입력하면 →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예상 한도를 약 1분 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 시점과 금융사에 따라 예상 대출 한도와 실제 한도는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합니다. 만약 쓰고 있는 대출이 더 있는데 나오지 않았다면, 직접 추가하기를 선택해, 대출 종류와 금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혹은 상환할 대출을 빼고 예상 한도 보려면, 상환할 대출을 선택 → 삭제 후 조회를 해 봅니다.
2. 금리와 한도 결정하는 내 신용점수
신용점수는 대출받을 때 금리와 한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신용점수가 높지 않으면, 대출 조건이 비교적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잘 관리해 두는 게 좋습니다. 신용 점수 잘 관리하는 법은 여기서 확인합니다. 만약, 대출을 앞두고 10점~15점(KCB 기준)이라도 높이고 싶다면? 신용점수 올리기를 해 봅니다.
3. 이자 비용 잘 낼 수 있을까 - 대출 이자 계산기
여기까지 마쳤다면, 대출 종류와 금액이 어느 정도 정해졌을 겁니다. 이제 각 은행 앱의 대출 상품 페이지에서 금리와 한도를 조회합니다.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3,000만 원을 신용대출받기로 했다면? 은행별 신용대출 상품 중 비교적 낮은 금리의 상품을 찾아, 실제 대출받을 때 적용될 금리를 조회해 봅니다. 이 금리에 따라 매달 내는 이자가 달라지니, 꼭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전체 메뉴 → 대출 서비스-대출 이자 계산기에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액과 금리, 기간, 상환 방식을 입력하면 끝입니다.
위와 같이 총 갚을 금액과 매달 갚아야 할 금액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대출받은 후 매달 내는 이자 비용을 예상하고 생활비 등 지출 계획을 짜는 겁니다. 만약 매달 내는 이자가 생활을 불편하게 할 만큼 크다면? 대출을 줄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