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로빈후드는 무료 수수료 거래를 앞세워 투자의 민주화를 연 기업으로 평가받습니다. 하지만, 2021년 게임스탑 주가 폭등 사건으로 큰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후 새로운 성장 동력을 꾸준히 발굴하며 사업 기반을 탄탄히 다지고 있는데, 최근에는 전년 대비 259% 순이익 성장을 기록하며 다시 한번 투자자의 주목을 받는데 어떤 내용들이 더 있는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핀테크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 오늘 파헤쳐 볼 기업은? >

① 기업명 : 로빈후드(Robinhood, HOOD)
② 산업 : 금융, 핀테크
③ 대표이사 : Vladimir Tenev
④ 시가총액 : 약 176조 6,223억 원
⑤ 나스닥 상장일 : 2021. 07.29
⑥ 애널리스트 목표가 : 평균 151.95달러(현재 주가 +13.70%)

*2025. 12. 03. Investing.com 기준

 

1. 로빈후드는 어떤 기업일까?

로빈후드는 2013년 미국에서 설립되었습니다. 앱 출시 당시 무료 수수료 거래라는 파격적인 정책으로 주목받았습니다. 특히, 게임하듯 친절한 앱 디자인과 편의 기능을 갖추어 MZ세대 투자자에게 사랑받았습니다.

1) 투자를 더 쉽게 만듭니다.

2019년, 로빈후드는 주식 소수점 단위 거래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1달러만 있어도 대형 우량주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본이 적은 개인 투자자도 비싼 주식에 투자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반복구매 기능도 있습니다. 주가가 높을 땐 적게 사고, 낮을 땐 많이 사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평균 매입가격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변동성이 심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투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보 투자자가 건강한 투자 습관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2) 수수료 0원, 어떻게 가능할까?

비결은 PEOF(주문흐름대가) 모델에 있습니다. 모델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고객이 매수ㆍ매도를 주문합니다.
② 로빈후드는 주문을 거래소가 아닌 마켓메이커에 전달합니다.
③ 마켓메이커는 주문 체결로 얻은 이익 일부를 로빈후드에 지급합니다.


즉, 수수료를 고객이 아닌 마켓메이커로부터 얻습니다. 고객은 따로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PFOF 모델은 로빈후드 매출의 핵심인데, 2021년에는 전체 매출 70%~80%가 PFOF에서 나왔습니다.

 

< 마켓메이커(Market Maker)란? >

투자 시장에서 항상 매수ㆍ매도 호가를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거래 상대방이 없더라도 주문을 즉시 체결해 줍니다.

 

 

2. 로빈후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은?

1) 구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로빈후드 골드는 월 5달러 유료 구독 서비스입니다. 연 5% 예치금 이자 혜택 등을 제공합니다. 높은 이자 덕분에 고객은 더 많은 금액을 예치합니다. 로빈후드의 자산 규모는 늘어나고, 고객락인(lock-in)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골드에 가입하면 전용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지출의 3%를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데,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으로 바꾸거나 투자자금으로 쓸 수 있습니다. 단, 포인트를 사용하려면 로빈후드 중개 계좌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은 자연스럽게 로빈후드 생태계에 머물게 됩니다.

2) 블록체인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합니다.

2025년 7월, 로빈후드는 유럽 시장에 토큰화된 미국 주식ㆍETF 200종을 출시했습니다. 투자자가 토큰을 사면 미국 중개사가 동일한 실물 주식을 사서 보관합니다. 이후 토큰을 팔면 실물 주식도 함께 팝니다. 토큰을 사고파는 것만으로 실제 주식거래의 효과를 얻게 됩니다. 2026년에는 로빈후드 체인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투자자가 24시간 소액으로 글로벌 자산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듭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적극적 도입 덕분에 2025년 9월, 로빈후드는 미국 대표 지수인 S&P500에 편입되었습니다.

 

 

3. 로빈후드가 풀어야 할 숙제는?

토큰은 불확실성이 큽니다. 오픈 AI 등 비상장 대기업에서 토큰을 주식으로 인정해 주지 않았습니다. 토큰=증권 논란 속에 EU 규제당국은 로빈후드를 조사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규제 리스크에 계속 노출되면 로빈후드의 글로벌 확장에 제동이 걸립니다. 이는 투자자들의 신뢰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로빈후드가 내세운 수수료 무료 혁신은 더 이상 독점 무기가 아닙니다. 미국 전통 증권사들도 모바일 서비스를 강화하고, 리볼루트 같은 다양한 핀테크 기업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치열해진 시장 경쟁은 로빈후드의 새로운 과제입니다. 서비스를 꾸준히 확장하고 자체 금융 생태계를 키우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살 빼는 약 - 성공한 일라이 릴리, 다음은 AI일까?

많은 시간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몇 년 전 유명 회사에서 고가의 다이어트 약이 출시되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 많은 다이어트 약이 출시되었는데 그중에 약국으로 시작

money-ssalon.com

 

피그마 - 어도비를 위협한다. 투자자가 주목하는 이유는?

2025년 미국 IPO 시장을 뜨겁게 달군 기업, 바로 피그마입니다. 약 26조 원의 가치를 인정받으며 상장해 독립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했습니다. 어떤 기업이고 투자 주목이유를 같이 한번 알아보도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