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5월 말, 오픈 AI와 구글이 하루 차이로 새로운 AI기술을 발표했는데 예전보다 훨씬 더 사람다운 AI가 전의 것보다 더 도약했다는 감탄이 나옵니다. 하루가 다르게 기능이 업그레이드되는 요즘, 이 AI로 나쁜 일이 생기는지, 큰 문제는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업그레이드된 AI는 어떤지 간단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AI의 업그레이드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감정까지 흉내 내는 GPT-4o

지난 5월 13일, 오픈 AI가 작년 인공지능 모델 GPT-4를 내놓은 지 1년 만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모델의 이름은 GPT-4o. 끝에 붙은 알파벳 o는 모든 것이라는 뜻의 옴미(omni)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텍스트뿐만 아니라 오디오, 비디오 AI를 통합한 멀티모달 AI 엔진으로써 모든 데이터를 다룬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름인데 이전 버전에 비해 훨씬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GPT-4o는 이용자와 실시간 음성 대화를 할 수 있는데 텍스트로 대화를 주고받는 Chat GPT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겁니다. 평균 응답 시간도 0.23초에 불과해 사람의 답변 속도와 거의 비슷합니다. 대화를 이어가다 보면 진짜 사람과 이야기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었는데 영어, 한국어, 일본어, 이탈리아어 등 50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실시간 통역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게다가 사람의 표정을 읽고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알아맞히고 노래하듯 동화를 읽어달라는 말에 진짜 사람이 흥얼거리듯 음정을 넣기도 하고 GPT-4o 시연 영상을 보면 SF 영화 속 AI를 보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입니다.

 

 

 

2. 본 것까지 기억하는 프로젝트 아스트라

바로 다음 날, 이에 질세라 구글도 AI 신기술을 잇달아 공개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AI 오버뷰인데 기존 구글 검색에 생성형 AI를 접목하여 단순히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생성형 AI가 관련 정보를 요약해,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또 구글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제미나이를 지메일, 구글 캘린더 등 구글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적용한다고 합니다. 진짜 비서처럼 메일에 따라 일정을 확인하고 캘린더에 저장된 정보를 수정해 주는 겁니다.
동시에 오픈 AI가 내놓은 GPT-4o와 사한 프로젝트 아스트라도 공개했는데 사람과 음성대화를 하는 것은 물론 이미지와 영상까지 인식하는 차세대 AI 비서입니다. 놀라운 것은 이전에 보여줬던 이미지나 영상을 기억한다는 점입니다. 한동안 휴대전화 카메라로 주변을 비춘 이후 안경이 어디 있었는지 기억하냐고 묻자, 테이블 위 사과 옆이라며 정확한 답변을 내놨습니다.

 

 

 

3. AGI, 인간 통제 벗어날까?

AI 개발 경쟁에 불이 붙으면서 기술 수준은 가파른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오픈 AI는 GPT-4o를 내놓으면서 자신들의 목표인 범용인공지능(AGI) 구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고 평가합니다.

 

< 범용인공지능이란? >

인간과 유사한 지능을 가진 AI를 뜻하는 말인데 조금 과장을 보태서 말하자면 인간과 비슷하지만 종류는 다른 지적 존재가 새롭게 탄생한 것입니다.


AGI가 도래하면 인간이 하기 힘들거나 귀찮은 일에서 완전히 해방될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도 나옵니다. 한편으론 자칫 AGI가 인간의 통제를 벗어날 경우, 인류가 비극적 결말을 맞을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옵니다.

 

AI 대부라고 불리는 제프리 힌튼 토론토대학교 교수는 AI가 어쩌면 핵무기보다 위험한 존재일 수도 있다며 AI가 인류를 지배하는 미래는 불가능하지 않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기계가 인간을 넘어서기 힘들다고 여겨지던 바둑의 영역에서 알파고가 이세돌을 꺾은 지도 벌써 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제는 인간이 바둑으로 AI를 꺾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고 현재 AI가 보여주는 엄청난 학습 능력을 감안하면 AI가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건 멀지 않아 보입니다. 전 세계 각국 정부가 AI 규제를 속속 발표하고, AI 관련 위험을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무리는 아닙니다.

 

< 오늘의 돋보기 >

① 사람보다 더 사람 같은 AI GPT-4o가 공개됩니다.
② 이에 질세라 구글도 다양한 AI 신기술을 발표했습니다.
③ AI가 인류에게 줄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집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핫한 AI, 1950년대에도 있었다.

인공지능은 2022년 말 챗GPT의 등장 이후 전 세계가 놀랐습니다. 그 이후로 너나 할 것 없이 이 챗GPT를 사용하여 많은 일들을 하고 있지만 반대로 이 챗GPT를 사용하여 불법을 저지르기도 합니다.

money-ssalon.com

 

통화 실시간 통역? 온디바이스 AI 등장

예전에 여행을 가면 외국인들과 소통이 안 돼 답답하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고 위축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가끔 영어회화 번역기를 사용해 단답형 대화를 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납니다.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