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또 기름값이 슬슬 오르고 있습니다. 휘발유나 경유인데,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 직원이 있는 주유소보다 셀프주유소를 찾을 겁니다. 직원 있는 주유소보다 셀프주유소가 더 저렴하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주유를 하고 카드결제를 하시는 분들은 조심하셔야 할 것입니다. 나도 모르게 초과결제가 왕왕 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이런 경우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과결제, 이럴 때 발생합니다.
셀프 주유소의 특이한 결제 방식 때문입니다. 셀프 주유소에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기름을 넣고 결제하는데
① 기름을 넣기 전, 원하는 금액을 먼저 결제합니다.
② 기름을 넣습니다.
③ 실제로 주유한 만큼의 금액을 결제합니다.
④ 미리 결제한 금액을 취소합니다.
이때 미리 결제한 금액만큼의 기름을 다 넣으면 문제없습니다. 반면 남은 연료가 있어서 미리 결제한 양보다 적게 넣었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순서에 따라 미리 결제한 후, 기름을 다 넣으면 실제 주유한 만큼의 금액을 다시 결제해야 하는데 이때 신용카드 한도를 초과하거나 체크카드 잔액이 부족하면 결제할 수 없습니다. 미리 한결제도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름은 원하는 만큼 넣지 못했는데 주유비는 처음에 생각한 대로 다 내야 하는 상황, 즉 초과 결제가 발생하는 겁니다.
2. 이렇게 확인합니다.
다음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초과 결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영수증 확인하기
① 실제로 주유한 만큼 결제가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② 미리 한 결제가 취소됐는지 확인합니다.
③ 영수증에서 승인 실패, 한도 초과, 재승인 실패가 보이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문자 확인하기
① 아래 예시와 같은 한도 초과 승인거절 안내 문자를 받았는지 확인합니다.
② 이 문자를 받았다면 초과 결제했을 수 있으니 주유소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초과결제 알림 메시지(예시) >
[주유소 한도초과 승인거절 안내] '24.3.26. OO주유소에서 한도초과 승인거절이 발생하였습니다. 주유금액 대비 초과 결제가 있을 수 있으니, 영수증을 확인하시고 필요시 해당 주유소 또는 카드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금융감독원 >
3. 뒤늦게 알았다면?
전화로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주유소에 직원이 없거나 뒤늦게 초과 결제한 사실을 알았을 때 유용합니다. 다음 ①~④ 내용을 참고해 취소하시길 바랍니다.
① 결제한 주유소에 전화해 취소를 요청합니다.
② 결제 일자, 카드번호, 결제금액, 승인 번호를 꼭 알려줘야 합니다.
③ 카드 비밀번호와 유효기간은 없어도 괜찮습니다.
④ 단, 유가보조금 카드로 결제했다면 결제한 주유소에 방문해야 합니다. 전화로 취소가 안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