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 국민 연 79만 원 지원합니다 "… 알뜰교통지원카드, 아시나요?
오늘(1일)부터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의 월 적립 횟수가 기존 월 44회에서 월 60회로 늘어 월 최대 교통비 절감액도 상향됩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따르면 1일부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업을 시행해 혜택을 확대합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자전거를 탔거나 걸은 거리(최대 800m)에 비례해 20%의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10% 안팎의 추가 할인을 제공합니다.
원래는 마일리지 적립이 월 최대 44번까지만 가능했는데, 7월부터는 기존 가입자와 신규 회원 모두 매달 60회까지 적립 가능해집니다. 이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금은 기존 월 1만 1천 원 ~ 4만 8천 원에서 1만 5천 원 ~ 6만 6천 원으로 늘어납니다. 최대 마일리지를 매달 적립할 경우 연 최대 교통비 절감 가능 금액은 79만 2천 원에 달합니다. 또 다음 달부터 알뜰교통카드 사업에 국민·농협·비씨·삼성·현대 등 5개 카드사가 추가 참여해 총 11개 회사가 이 교통카드를 발급하고 할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업 참여 카드사는 신한·우리·하나·롯데·티머니 DGB 등 6개사였으며, 이들도 서비스를 이어갑니다.
알뜰교통카드 총정리
1)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사용법
알뜰교통카드란?
평소 출퇴근이나 통학 등으로 지하철이나 경전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교통 요금을 결제할 때 알뜰교통카드로 결제하면 최고 3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우리가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서는 지하철역이나 버스 정류장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타서 이동해야 하는데 그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적립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쌓인 마일리지로 요금 절감에 쓸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금융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주는 추가 혜택까지 더해져서 많게는 30%의 요금을 절감할 수 있으며, 평소 대중교통 이용이 많은 직장인, 그리고 학생에게는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월 15회 이상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었며, 그리고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이 반드시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일리지는 거리를 이동한만큼 준다고 하는데, 즉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적립이 됩니다. 거리가 멀면 많이 받고, 가까우면 적게 받는 식이며, 하지만 일정한 기준이 있기 때문에 멀다고 무한정으로 많이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기준거리는 800미터이고 이 거리를 기준으로 짧게 이동했다면 실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서 적립이 됩니다. 반대로 800미터를 초과하면 실제로 지출한 요금에 따라서, 월 60회 한도 안에서 적립이 됩니다.
기존 적립 횟수는 월 44회 한도였으나 2023년 7월부터 60회로 확대되었습니다. 추가로,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시행된 날에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것에 2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제가 800미터를 이동해서 버스를 타면 실제 낸 요금에 따라 250원 ~ 45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거리 측정은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 직접 해줘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2)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기본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단말기에 카드를 찍어서 결제하는 건 똑같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 마일리지 적립 방법입니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후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① 정류장이나 역으로 출발할 때 휴대폰에서 앱을 실행해서 '출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② 정류장, 또는 역에 도착하면 ‘도착’ 버튼을 누릅니다.
간단하죠? 출발할 때, 그리고 도착할 때 해당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이동 거리를 측정하고, 측정된 거리를 바탕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너무 쉽고 간단하지만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그리고 출근할 때처럼 아침에 정신없을 때 하다 보면 깜빡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습관으로 만드는 게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앱을 통해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다소 번거롭더라도 꼭 하셔야 합니다.
내달부터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횟수 월 44회 → 60회로 확대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출시 → 국민 / 농협 등 총 11개사 카드로 사용 가능
- 2023.06.26 국토교통부 -
3)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은행에서 신용 또는 체크 형태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신한, 하나, 우리 중 원하는 곳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은행마다 혜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혜택을 잘 살펴보고 비교해 본 후 본인에게 맞는 걸로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비교 (신한, 하나, 우리)
1) 신한카드
① 캐시백 : 버스, 지하철, 택시를 타면 최고 10% 혜택이 제공됩니다.
② 월 한도 : 전월 사용실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 참고로 캐시백은 공항버스, 공항리무진이나 철도 터널, 인천대교, 신공항하이웨이는 제외됩니다. 한도는 실적이 20만 원 이상 ~ 30만 원 미만일 때 최대 2천 원, 100만 원 이상이면 7천 원까지 받을 수 있었어요.
2) 하나카드
① 캐시백 : 버스(시내, 마을, 광역, 공항), 지하철을 타면 최대 15% 혜택이 제공됩니다.
② 월 한도 : 전월 실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최고 5천 원까지 적용됩니다.
※ 신한카드와는 다르게 택시는 안 되지만 광역, 공항버스가 되기 때문에 본인 이용패턴에 따라 은행을 선택해야 합니다. 월 최소 3만 원 이상 써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우리카드
① 캐시백 : 버스, 지하철을 이용하면 최대 3천 원의 혜택이 제공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지역이 정해져 있습니다. 17개 시도, 173개의 시, 군, 구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사용법까지 살펴봤습니다. 7월 1일부터 월 60회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버스나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의 교통요금 부담이 더욱 완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빨리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4) 회원가입 순서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다자녀 가구 자동차 취득세 감면 지원혜택 총정리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출산율이 적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한국 합계 출산율은 0.080명이라고 하니 적은 수가 아닌 꼴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70년에는 생산인구보다 고령인구가 앞설 것이
money-ssalon.com
서울엄마아빠택시, 아기 키운다면, 택시비 1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에서 보육 지원 사업으로 '서울엄마아빠택시'를 시작합니다. 24개월 이하 영아가 있으신 분들 대상으로 아기와의 편안한 외출을 위해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신청기간이어도 예산이 소
money-ssalon.com
유류세, 기름에 붙는 세금 - 8월까지 계속 인하!
유류세, 기름에 붙는 세금 - 인하 기간이 4개월 더 연장합니다. 기획재정부에서는 4월 종료하려던 유류세 인하결정을 2023년 8월까지 4개월 더 연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인 유류세 인
money-ssalon.com
제주도 렌터카 추천 BEST 3. 제주로 떠나자~
제주도 하면 모두 로망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그러니까요. 그래서 직장을 제주로 옮겨 6개월을 생활하며 느낀 내용과 정보를 공유해 보려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제주도 여행은 대중교통보다
money-s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