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투자처 중 암호화폐 시장이 요즘처럼 좋지 않을 때 주목받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디파이인제 암호화폐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지만, 좀 더 범용적인 금융 서비스와 좋은 수익률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규모도 갈수록 더 커지고 있다고 하는데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디파이가 뭘까?

디파이(DeFi)는 Decentralized Finance의 줄임말로 탈중앙화 금융을 뜻합니다. 중앙기관 없이 운영되는 금융 시스템을 의미하는데 블록체인 기술로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전통 금융기관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입니다. 중앙화 금융과 비교하면 이해하기 더 쉽습니다.

1) 중앙화 금융

현재 우리가 이용하는 모든 금융 활동입니다. 국가가 정한 법 안에서 중앙 기관(은행, 증권사, 암호화폐 거래소 등)이 모든 것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엄격한 고객확인 절차를 통해 사용자의 돈, 거래, 자산을 관리하고 데이터를 중앙서버에 저장합니다.

2) 탈중앙화 금융(DeFi)

중앙화 금융 시스템의 모든 기능을 블록체인 기술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주로 스마트 계약을 활용하는데 은행, 증권사, 암호화폐 거래소 등 중개자 없이, 모든 거래를 개인 간에 직접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자산을 직접 관리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고객의 신원을 따로 확인하거나 개정 개설에 제한을 두지도 않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모든 거래 내역이 공개되고 누구나 접근할 수 있어 투명합니다. 디파이는 특히 금융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거래 프로세스가 단순하고, 중계 수수료가 없거나 최소화되어 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입니다.

 

<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

블록체인에 계약을 새겨놓는 것입니다.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코드를 실행합니다. 일반적인 계약은 법적 구속력이 있지만, 스마트 계약은 코드가 기반입니다. 예를 들어, 정해진 시간에 대출금을 상환하면 자동으로 담보가 풀리는 식입니다.

 

2. 어떻게 쓰일까?

이미 높은 이자율을 가진 예치 서비스, 암호화폐를 담보로 대출을 하는 서비스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탈중앙화 금융이기 때문에 대출할 때 신용점수나 신원 확인도 필요 없습니다. 암호화폐 자산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예치시켜 데이터 검증에 기여하고 보상받는 스테이킹도 디파이의 일종인데 국내에서도 이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암호화폐 거래소 없이 365일 24시간 거래하는 시스템이나, 스마트 계약 보험 서비스 등 다양하게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3. 위험성은 없을까?

물론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습니다. 해킹 위험과 규제 불확실성이 가장 큰 과제인데 스마트 계약은 코드 오류로 해킹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디파이를 규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금융기관(은행)은 예금자 보호 제도가 있고 파산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디파이는 그런 보호 장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테리픽10 등장 - 나스닥 가고 중국 증시가 뜬다.

전 세계에서 자금이 중국으로 몰리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홍콩 항셍테크지수가 올해만 37% 급등했습니다. 미국의 나스닥 지수가 약 10% 떨어진 것과는 대조적인데 어떻

hazzza.money-ssalon.com

 

비트코인 반감기, 기다리는 이유

비트코인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지난달 20일 비트코인의 4번째 반감기가 지났습니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물가와 금리가 점점 높아지는데 많은 사람들은 재테크를 생각하게 되는 시기였습니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