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4년 유럽축구선수권이 시작된다는 소식입니다. 우리에게 축구는 월드컵, 특히 2002년 월드컵이 인상에 남아 있을 텐데 월드컵이 아닌 유럽 최고의 축구 축제인 유로 2024를 2개월 후 시작한다는 소식입니다.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로 2024, 어느 국가가 챔피언이 될까?
올해는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에서 최대 우승팀으로 등극한 독일에서 열리는데 이번 대회에서는 어떤 팀이 승기를 잡을까?
① 독일 ② 스페인 ③ 잉글랜드 ④ 프랑스 ⑤ 포르투갈 ⑥ 이 외
2. 유럽에서 열리는 축구 축제
축구대회는 대륙별로 각각 다른 대회가 열립니다. 그중에서도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는 FIFA 월드컵 다음으로 권위 있는 대회로 여겨집니다.
< 대륙컵 대회 >
① 아시아 : AFC 아시안컵
② 유럽 : UEFA 유로
③ 아프리카 :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④ 남미 : 코파 아메리카
⑤ 북중미카리브 : CONCACAF 골드컵
⑥ 오세아니아 : OFC 네이션스컵
원래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는 FIFA 월드컵과 2년 간격으로 4년마다 열리는데 직전 대회가 코로나19 때문에 2021년에 열리면서 유로 2024는 3년 만에 다시 열리는 17번째 대회입니다. 한국 시간으로 6월 15일 오전 4시, 독일 vs 스코틀랜드 경기를 시작으로 조별 리그가 시작합니다.
3. 유로 2024에선 이 팀을 주목합니다.
< 유로 2024조 >
① A조 : 독일, 스코틀랜드, 헝가리, 스위스
② B조 : 스페인, 크로아티아, 이탈리아, 알바니아
③ C조 : 슬로베니아, 덴마크, 세르비아, 잉글랜드
④ D조 : 폴란드,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프랑스
⑤ E조 : 벨기에,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⑥ F조 : 튀리키예, 조지아, 포르투갈, 체코
1) 독일
독일은 최근 경기들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는데, 하지만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 주전 미드필더로서 우승으로 이끈 토니 크로스가 최근 독일 대표팀으로 복귀를 선언하고, 율리안 나겔스만이 감독을 맡게 되면서 팬들은 독일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스페인
작년에 치러진 유로 2024 조별리그 예선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스페인의 국제적인 위상을 증명했는데 스페인은 지금까지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에서 3회 우승한 최다 우승국이고, 총 8회 본선에 진출했던 팀이라 역시 이번에도 우승을 노리고 있습니다.
3) 잉글랜드
현재 잉글랜드 대표팀은 황금세대로 불리면서 유로 2024 우승을 노리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손흥민의 옛 동료 케인과 제2의 지단으로 불리는 벨링엄은 잉글랜드의 핵심 선수로 꼽히고 있습니다. 두 선수는 축구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어 잉글랜드를 얼마나 잘 이끄어줄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4) 프랑스
많은 전문가들이 우승 후보 0순위로 뽑고 있는 프랑스는 메시, 호날두의 뒤를 잇는 세계 최고의 선수, 음바페를 중심으로 튀랑, 뎀벨레 등 훌륭한 선수들로 대표팀을 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 개별 선수들의 능력치가 워낙 뛰어나서 유로 2024 제패가 가능한 유력 팀입니다.
5) 포르투갈
남자 국제 축구 역사상 가장 많은 골을 넣은 호날두부터 페르난데스, 실바, 디아스, 펠릭스 등 강한 실력을 가진 선수들이 많습니다. 한 팀으로써 좋은 성적으로 낼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개별 선수들의 실력이 워낙 출중하기 때문에 우승 후보로 꼽히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2022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사건 때문에 이번 대회에선 실격되고 참가가 금지되었습니다.
유럽 축구 연맹에서도 퇴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