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름값이 심상치 않습니다. 자동차를 가지고 계신 분이나 운전을 직업을 가지고 계신 모든 분들에게는 날벼락같을 것입니다. 개인 자차인 저도 한숨이 나오니 말입니다. 크게는 전쟁으로 인한 국제 유가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기름값이 오를 때는 원유에 투자하기 좋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원유에 투자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함께 알아보고 투자를 고민해 봅시다.
1. 첫째, 원유 선물에 직접 투자하기
증권 거래에서 선물이란 먼저 사고 나중에 인수하는 거래 방식을 말합니다. 즉, 미래의 특정한 시기에 상품을 넘겨준다는 조건으로 지금 상품을 사는 겁니다. 주로 석유, 금속, 농산물 등 원자재를 이 방식으로 거래합니다. 원유 선물에 직접 투자한다는 건 보통 원유 선물을 가진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에 투자하는 걸 의미합니다.
잠깐, 상장지수펀드, 상장지수증권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특정한 지수의 움직임을 따르는 상품을 말합니다. 국내 시장지수나 산업별 지수, 각종 테마 지수 등 상품이 가진 지수가 오르면 수익률도 오릅니다. 증권사나 자산운용사가 상품 이름에 자사의 브랜드를 붙여 발행 또는 판매하고,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은 원유 선물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특정한 지수를 따르고 주식처럼 시장에서 거래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다른 점도 있습니다.
1) 원유 선물 ETF
① 자산운용사에서 발행하는 펀드입니다.
② 만기가 없고 시장에서 바로 팔아 현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③ 단, 기초지수를 10 종목 이상으로 구성해야 하는 등 제약이 많은 편입니다.
2) 원유 선물 ETN
①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상품입니다.
② 만기가 있습니다.
③ 제약이 적어 다양한 기초자산에 유연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④ 채권과 성격이 비슷해서 발행한 증권사가 부도나면 원리금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원유 선물에 투자할 때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수익률이 선물 가격에 따라 달라진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유가가 2배 올랐다고 해서 2배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뿐만 아니라 롤오버 비용이 발생해 수익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잠깐, 롤오버가 뭐지?
선물의 특징이 있습니다. 한 달마다 만기가 돌아온다는 것인데 선물에 계속 투자하려면 보유한 원유 선물을 만기가 먼 선물로 교체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롤오버라고 합니다. 이때 교체하는 선물의 가격이 보유한 선물보다 높으면 비용이 발생하는데 그래서 롤오버 과정에서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2. 둘째, 원유 관련 기업에 투자하기
원유 선물에 투자하기 부담스럽다면 원유 관련 기업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투자하고 싶다면 변동성이 큰 원유 선물보다는 원유 생산 기업이나 정유사 관련 ETF,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정유사 관련 ETF, 펀드에 투자할 때는 국제 유가의 움직임이나 에너지 산업의 흐름을 꾸준히 살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