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코스피, 사상 첫 5,000 달성
코스피가 22일 꿈의 지수인 오천피(코스피 5,000)를 사상 처음으로 달성했습니다. 1980년 종합주가지수 산출을 시작한 지 46년 만의 기록입니다. 현재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에 상장한 국내 상장사는 2,659개입니다. 코스피가 5,000선을 넘겼다는 것은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이 1980년에 비해 약 50배 증가했다는 의미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대형주들이 최근 코스피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는데, 인공지능(AI) 열풍으로 메모리 슈퍼 사이클이 시작되면서 호실적이 예상됩니다.
코스피는 원래 종합주가지수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980년 1월 4일을 기준으로 당시 유가증권시장 전체 시가총액을 100으로 설정해 현재의 시가총액과 비교하는 방식입니다.
2. 미국 주식 팔고 한국 주식 사면 세금을 깎아줍니다.
정부가 국내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해 국내시장 복귀계좌(RIA)를 도입합니다.
올해 1분기 안에 해외 주식을 최대 5천만 원까지 매도하고, 국내 주식에 1년간 투자하면 해외 주식으로 번 돈에 매겨지는 양도소득세(22%)를 100%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2분기 80%, 하반기 50%로 복귀 시기에 따라 혜택이 자등 적용됩니다.
다만 일반 계좌에서 해외 주식을 다시 매수하면 그 금액만큼 혜택이 줄어듭니다. RIA 계좌로 국내 주식에 투자하면서도 일반 계좌로 해외 주식을 사는 체리피킹을 막기 위한 장치입니다.
< 체리피킹 >
케이크 위에 올려진 잘 익은 체리만 쏙 빼먹는 것처럼 자신에게 유리한 것만 선별적으로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오는 6월~7월 출시 예정인 국민참여형 국민성장펀드에 3년 이상 투자하면 투자 금액에 따라 최대 40%의 소득공제 혜택도 제공됩니다. 투자금액 3천만 원 이하는 40%, 3천만 원~5천만 원은 20%, 5천만 원~7천만 원은 10%가 공제됩니다. 납입금 2억 원 한도로 배당소득에는 9%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3. IMF가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1.9%로 올렸습니다.
지난 19일,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9%로 제시했습니다. 작년 10월 전망치(1.8%)보다 0.1% P 높여 잡은 것인데 IMF는 작년 7월 이후 한국의 성장률 전망을 계속 상향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망치는 선진국 평균(1.8%)을 웃도는 수준으로, 최근 반도체 업황 개선에 따른 수출 호조와 점차 개선되는 내수 회복세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정부 전망치(2.0%), OECD 전망치(2.1%)보다는 다소 낮은 편입니다.
한편, 한국은행은 1.8%로 가장 낮은 수치를 내놨는데 다만 이창용 한은 총재는 작년 한국은행의 전망치에 부합하고 있지만 올해 우리 경제가 예상보다 더 잘 풀릴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4. 그린란드 두고 흔들리는 미국-유럽 80년 동맹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그린란드 병합에 반대하는 유럽 8개국(덴마크ㆍ노르웨이ㆍ스웨덴ㆍ프랑스ㆍ독일ㆍ영국ㆍ네덜란드ㆍ핀란드)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관세는 다음 달 1일부터 10%, 6월 1일부터는 25%로 인상되며 그린란드 매입이 완료될 때까지 유지된다고 하는데 이에 맞서 유럽연합(EU)도 다음 달 7일부터 930억 유로(약 159조 원) 규모의 보복 관세를 시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사태로 무역전쟁 우려가 커지며 유럽증시와 미국증시 모두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올해 들어 연일 신고가를 기록하던 유럽증시는 급락했고, 미국 증시도 덴마크 연기금이 현재 보유 중인 1억 달러 규모의 미국 채권을 이달 말까지 매각하기로 발표하면서 셀 아메리카(Sell Americaa) 우려가 커졌습니다.
< 셀 아메리카(Sell Americaa) >
미국 주식과 채권 등 자산을 대규모로 매도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미국 자산을 보유한 유럽 투자자들이 이번 갈등으로 갑자기 돈을 빼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진 것입니다.
유럽 내에선 강경론과 신중론이 충돌합니다. 그린란드에 야욕을 보이고 있는 미국에 유럽이 하나 되어 맞서지는 의견도 있지만, 자칫 이번 갈등에 정면 대응하는 것이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나토 사무총장과의 긴급 통화에서 미국만이 그린란드를 확보해 세계 평화를 만들 수 있다라며 병합 의지를 굽히지 않았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코스피 - 4,600 넘어섰습니다!!!
내란정부가 끝나고 새로운 정부가 시작하면서 대통령이 장담한 코스피 5,000. 분명히 임기 내에 5,000을 찍는다고 했는데 벌써 코스피 4,600이 되었습니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환호성을 지릅니다
money-ssalon.com
넷플릭스 vs 파라마운트, 워너브라더스 주인은?
1. 워너브라더스 품는 넷플릭스, 디즈니 뛰어넘을까?넷플릭스가 미국의 대표 영화사 워너브라더스를 720억 달러(약 106조 원)에 인수학기로 합의했습니다. 3억 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한 세계 최
hazzza.money-s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