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달, 9월은 지방세 중 하나인 ‘재산세’를 내야 하는 달입니다. 재산세는 말 그대로 ‘재산’을 보유한 사람이 내야 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주택, 토지, 건축물, 선박, 항공기 등의 소유자에게 부과됩니다. 7월과 9월은 재산세 내는 달. 재산세는 1년 중 7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납부하게 되는데 시기에 따라 납세 대상이 다릅니다.

 

재산세의 달 일러스트 이미지<출처-카카오페이>
<출처 - 카카오페이>

 
 

- 7월 16일 ~ 31일 : 건물분(사무실, 상가, 빌딩) 재산세, 주택분 재산세 ½
- 9월 16일 ~ 30일 : 토지분 재산세, 주택분 재산세 ½
※ 종이기준서 납부 기준일

 

이렇게 재산세는 두 차례에 걸쳐 나누어내기 때문에 7월에 재산세 고지서를 받아보신 분들은 9월에 한 번 더 고지서를 받게 됩니다.



 

 

1) 재산세 자주 묻는 질문

Q. 재산세를 두 번에 걸쳐 나누어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기서 굳이 재산세를 두 번에 걸쳐 나누어 내는 건, 납세자의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예요. 한꺼번에 내면 지출이 크니까 나누어서 낼 수 있도록 해준 거죠. 만약 주택분 재산세의 세액이 10만 원 또는 20만 원 이하일 경우에는 7월에 한 번만 납부하면 됩니다. 이건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따라 설정하는 거라서, 내가 어떤 지자체에 재산세를 내는지에 따라 기준이 달라요.
물론, 자동차세와 마찬가지로 한꺼번에 납부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그렇더라도 혜택이 주어지지는 않습니다. 세금이 매겨지는 시점이 매년 6월 1일이라서 7월이든, 9월이든 내야 하는 세액은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이죠.

Q. 굳이 7월과 9월에 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재산에 대해 세금을 매기기 위해서는 ‘재산의 가치’를 매기는 게 중요하겠죠. 재산세를 매기는 시점은 매년 6월 1일이지만, 그 재산의 가치를 매기는 시기는 4월이에요. 4월부터 재산의 가치를 측정하기 시작하면 세금을 부과하는 데 대략 1차분 재산세 납부시기인 7월까지 시간이 소요된다고 해요.
지방자치단체는 재산세를 포함해, 지방세로 거둔 재원으로 예산을 집행해야 합니다. 그런데 9월이 지나면 그해의 예산으로 사용하기 어려워요. 2차분 재산세 납부시기가 9월인 건 이것 때문이죠.

 

Q. 올해 주택이나 토지를 구입했다면, 올해 재산세를 내야 하나요?

언제 주택이나 토지를 매매했는지에 따라 달라요.

 

∙ 5월 31일 이전에 주택이나 토지를 매매 → 그 해에 재산세를 납부해야 함
∙ 6월 2일 이후에 주택이나 토지를 매매 → 그 해에 재산세를 납부하지 않고, 다음 해에 납부함

 

이렇게 재산세가 매겨지는 시점이 매년 6월 1일이라는 점을 활용해, 주택이나 토지 매매 시기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Q. 납부 기한을 넘기면 어떻게 되나요?

대부분의 세금이 그렇듯, 납부 기한을 넘기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재산세 납부 기한이 경과하면, 내가 내야 하는 세액의 3%에 해당하는 가산금이 즉시 부과돼요. 추가로 세액이 30만 원 이상이면, 매달 0.75%의 중가산금이 부과되고요. 세금 납부 독촉이 들어오는데도 납부하지 않으면 재산을 압류당할 수도 있습니다. 세금은 제때 내는 게 가장 적게 내는 방법이라는 점, 꼭 기억해 두세요!

 

 

 

재산세, 조금이라도 아끼는 방법

세금을 제때 내는 것 외에도, 재산세 세액 또는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신용카드로 재산세 납부하기

재산세 세액이 250만 원을 초과하는 납세자라면 분납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납부할 세액의 일부를 납부기한이 지난날부터 2개월 이내에 분할 납부하는 방법이에요. 재산세 세액 규모가 작더라도,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를 통해 부담을 조금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세액이 5만 원 이상이어야 할부로 납부할 수 있어요. 거의 모든 납세자가 할부로 납부할 수 있다는 거죠. 단, 무이자 할부가 적용되는 기간은 카드사마다 다르니 꼭 미리 찾아보셔야 해요.

 

2) 전자고지 또는 자동이체 신청하고 세액공제 혜택 받기

종이 고지서 대신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전자고지를 받고, 자동이체를 신청할 수도 있어요. 이 경우, 전자고지에 500원, 자동이체에 500원씩 세금이 공제돼 총 1천 원을 아낄 수 있어요.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납세자가 자주 묻는 부가가치세 상담사례 Top 5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사정으로 사업을 하다 보면 매입도 없고 매출도 없을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세금신고는 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부가가치세가 참 복잡하다는

hazzza.money-ssalon.com

 

납세자가 자주 묻는 원천세 상담사례 Top 6

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 사이, 원천세 신고 건수 및 세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천세는 원천징수 의무자가 소득자로부터 세금을 미리 징수해 국가에 납부하는 제도로,

hazzza.money-ssalon.com

 

상속 · 증여세를 알아봅시다

누구나 알지만 누구나 모르는 상속·증여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도 잘 몰라 찾아보다가 다 같이 알면 좋을 것 같아 포스팅을 해봅니다. 상속세와 증여세의 차이부터 먼저 알

hazzza.money-ssalon.com

 

내 보험금 찾아줌을 찾아가 봅시다.

내 보험금을 찾아보려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은 보험가입 후 납입만 꾸준히 하고 계십니까? 저는 그렇답니다. 그래서 내 보험금 중에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이 있습니다. 알고 계신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