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디락스는 인플레이션이 안정된 상태에서 성장이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주는 PCE 물가지수와 ISM 지수가 발표됩니다. 두 지표가 물가는 안정되고 경제는 성장할 것을 가리키면, 시장은 골디락스를 기대하며 다시 상승랠리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어떤 의미들인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골드락스의 키, 안정적인 경제 성장
▶ 12/1(월) ISM제조업지수, 12/3(수) ISM비제조업지수
ISM 지수는 미국 공급관리협회에서 매달 발표하는 지표로, 기업의 구매 담당자가 답변한 내용으로 작성됩니다. 기업의 구매 담당자들은 발주, 재고 관리, 고용 계획 등을 세우기 위해 전방 산업과 경기 동향을 지속적으로 꼬 점검합니다. 그래서 매달 초 발표되는 ISM 지수는 경기 흐름을 가장 빠르게 보여주는 선행지표로 여겨집니다. 50을 기준으로 이보다 높으면 전망을 긍정적으로, 알라면 부정적으로 봅니다. 절대적인 숫자도 중요하지만 흐름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달 55였던 수치가 이번 1로 내려왔다면 50은 웃돌았지만, 기대감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ISM 지수가 시장 예상치보다 좋다면, 경기가 개선 중이라는 신호기 대문에 주식 시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인플레이션과 경기 둔화의 우려가 모두 존재할 땐, 경기가 좋다는 확신을 주는 ISM 지표가 더욱 중요합니다.
2. PCE 물가지수, 연준의 12월 금리 인하를 유도할까?
▶ 12/5(금) 미국 개인소득, 개인지출, PCE 물가지수
미국의 개인소비지출(PCE,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은 미국 상무부 산하 미국 경제분석국(BEA)에서 발표하는 지표입니다. PCE는 개인소득, 개인지출, 그리고 물가지수가 함께 발표됩니다. 미 연준이 정책 결정에서 참고하는 물가지수가 바로 PCE 물가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시장은 단기 유동성 부족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연준의 12월 금리 인하 여부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금리인하를 결정하는 두 가지 축이 고용과 인플레이션이니, 이번 PCE 물가지수의 안정은 12월 금리 인하 결정에 필요한 조건입니다. 지난주 발표한 PPI(생산자물가지수)는 안정된 추세였는데, 미국의 12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아지자, 시장이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PCE 물가지수는 12월 연준 FOMC 전 발표되는 마지막 물가 지표입니다. PCE 물가지수까지 예상치 수준의 지표가 나온다면 시장은 한층 더 안도할 것입니다. 만약 PCE 물가지수는 시장의 예상치를 다소 밑돌면서, ISM 지수가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시장은 골디락스를 기대하면서 다시 상승 랠리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려드린 두 지표를 반드시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미국 연준 - 양적긴축 중단한 미 연준, 이유가 뭘까?
10월 29일,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0.25% p 인하해, 연 4.00%~4.25%에서 3.75%~4.00로 조정했다고 합니다. 연준은 추가 금리 인하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양적긴축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시
money-ssalon.com
암호화폐 - 시장을 파악하는 지표가 있다?
기축통화는 세계 경제 기초 역할을 하는 통화를 의미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통 화폐가 달러이기 때문인데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비트코인이 기축통화입니다. 때문에 비트코
money-s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