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은 물가며 금리며 삶의 도움이 되는 것이 하나도 없는 듯합니다. 특히 직장인 및 상인이라면 내야 하는 국민연금도 마찬가지로 불안 불안합니다. 뉴스에서도 받아야 할 돈보다 내야 할 돈이 많다는 듯 보도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드디어 정부가 국민연금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로 인해 앞으로 국민연금을 더 내야 하는 건 확실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일러스트이미지 < 출처 : 국민연금공단 >
< 출처 : 국민연금공단 >

 

① 얼마나 더 내야 할까?   ②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   ③ 연금 받는 나이는 얼마나 늦춰질까?


아쉽게도 이 질문들에 대한 구체적인 숫자는 빠지면서 반쪽짜리 개편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연금개혁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내년 4월 총선 이후에야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몇 가지 유의미한 방향성과 앞으로 논의될 각종 과제들을 제시합니다.

 

 

 

 

 

1. 세대에 따라 보험료율을 다르게 인상할 수 있다

국민연금을 내는 사람보다 받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어떻게 기금을 더 모을 수 있을지에 대한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편안에선 보험료율을 몇 % 인상하겠다는 정확한 수치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연령대에 따라 기간을 다르게 설정해서 인상하겠다는 방향성을 보여줬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 소득의 9%를 내고 있는 국민연금 보험료율을 15%로 올린다면 50대는 5년 내로 빠르게 올리고, 20대는 20년에 걸쳐서 천천히 올리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차등 적용하는 나이는 어떻게 결정할 것인지, 얼마나 인상할 것인지 등 깊은 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2. 연금이 자동으로 깎이는 장치를 논의 중입니다.

지금은 내가 낸 보험료와 기간에 따라 받는 연금액이 정해져 있는데 국민 수명이 지금보다 더 길어지거나 고령화 구조가 더욱 빨라지면 연금을 알아서 깎아버리는 방식입니다.
자동 안정화 장치는 인구 통계가 변화하거나 경제성장률이 나빠지면 그에 따라 연금액을 자동으로 낮출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현재 OECD 국가의 70%가 이미 적용하고 있지만, 이미 적은 연금액이 더 줄어들면 사회보험제도로 볼 수 있을지 우려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3. 내가 낸 만큼만 돌려받는 방식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은 확정급여방식(DB)을 따르고 있고 내가 지금 낸 돈은 다른 사람을 위해 쓰이고, 내가 받을 때는 다른 사람이 낸 돈으로 받는 형태입니다. 그에 반해 확정기여방식(DC)은 각자 국민연금 계좌가 생기고, 내 연금 계좌에 넣는 만큼만 나중에 돌려받게 되는 건데, 이 방식으로 바꿔보는 것은 어떻겠냐는 논의를 한다는 겁니다. 나중에 보험료가 오르더라도 어차피 내가 낸 돈을 내가 받는 방식이니 불만이 줄어들 것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이건 국민연금이 가지고 있는 소득 재분배 기능이 사실상 사라지는 것과 같습니다. 이 방식 역시 실행하려면 다양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출산이나 군복무를 하면 실질적으로 연금을 더 받을 수 있는 크레디트 제도를 확대하는 방안도 제안했습니다.

 

 

4. 해외투자 비중을 늘려서 기금수익률을 늘린다 합니다.

국민연금 방식만 바꾸는 게 아니라, 모아진 기금을 어떻게 운용할지에 대해서도 얘기했습니다. 전문성을 키워서 중수익 투자를 확대하고 기금수익률을 1%p 이상 더 높인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이를 위해서 20년간 적용할 포트폴리오를 새로 도입하고, 2028년까지 해외투자 비중을 약 60% 수준으로 높인다고 합니다. 앞으로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편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새로운 변화가 생기면 카카오페이가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국민연금 수령액, 월 50만원밖에 못 받는다

평균 생활자금이 아닌, 최소 생존을 위한 국민연금. 받을 수 있을지 불분명한, 받아도 세금으로 납부할 만큼의 돈인, 평균 생활자금이 아닌, 내 미래를 아무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나를 위한

hazzza.money-ssalon.com

 

국민연금수령, 언제부터 받을 수 있을까?

내 월급에서 의무적으로 나가는 세금 중 하나인 국민연금은 사회생활 최소 10년 이상 직장생활을 하면서 납입했다면 만 65세가 넘으면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자가 노후에 받는 수령액

money-ssalon.com

 

국민연금 수령 나이 및 수령액

국민연금 관련 기사나 이야기가 끊임없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특히 2057년에서 2055년으로 2년 줄어들면서 이에 대한 반발이 끊임없이 나오는 실정입니다. 매달 내는 세금 중 국민연금 납부 내역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