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모든 이들이 제일 큰 희망은 내 집을 마련하는 일일겁니다. 그렇게 성실히 노력하고 일해서 마련한 내 집에 애착이 많이 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더욱더 집을 깨끗하고 이쁘게 살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생각합니다. 이젠 어렵게 마련한 소중한 내 집과 자산. 어떻게 보호하고 관리하면 좋을지 내 집을 깐깐하게 지키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1. 꼼꼼한 문단속은 기본
주택 침입은 대부분 부실한 문이나 창문을 통해 이뤄진다고 합니다.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지키는데에 문단속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1) 문단속, 이렇게 합니다.
① 방범 커버 쓰기
보통 현관문 아래쪽에 우유 투입구가 있습니다. 여기에 방법커버를 설치합니다. 투입구 모양에 따라 커버를 구입하고 씌우기만 하면 됩니다.
② 안전 고리 설치하기
기존 잠금장치 외에 추가로 설치해 두면 좋습니다. 불가피하게 문을 열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문이 완전히 개방되지 않게 고정해 주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타인의 침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③ 창문 방범 장치 설치하기
방범 장치에는 무단 침입이 발생하면 소리가 울리는 경보장치, 문을 닫으면 자동으로 잠기는 자동 잠금장치 등이 있습니다. 모든 창문에 설치하는 것을 부담스럽다면, 공용 복도 쪽 창문이나 가스 배관과 가까운 창문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화재 발생 시 피난에 문제없도록 설치에 유의합니다.
2. 가정용 소화기, 선택이 아닌 필수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화재로 인한 사망의 46%가 주택 발생 화재였다고 합니다. 언제 닥칠지 모를 화재를 대비하기 위해, 가정용 소화기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1) 가정용 소화기 종류는 2가지입니다.
① 분말용 소화기
일반 화재, 유류 화재, 전기 화재에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② 스프레이형 소화기
작은 사이즈로 누구나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관 중인 소화기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화기 분말이 굳지는 않았는지, 노즐이 막혀 있지 않은 지, 안전핀이 떨어져 나와있지는 않은 지 등을 한 달에 한 번씩은 확인해 봅니다.
3. 주택화재보험으로 대비하기
주택화재보험은 주거용 주택에서 일어난 화재로 발생한 손해를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상품에 따라 보상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꼼꼼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주택화재보험 가입 시 주의할 점을 알려드립니다.
1) 보상 범위 확인하기
실제 화재 발생 시 내가 입은 손해를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는지, 즉 보상 범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주택화재보험은 일반적으로 건물 및 가재 손해 보상, 화재 배상책임, 주택 복구비 및 임시거주비 등을 포함하는데 특약에 따라 화재 이외에도 누수, 도난, 파손 등으로 인한 피해 보상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배상책임담보 특약 가입하기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이라면 다른 집에 불이 번질 확률이 높습니다. 배상책임담보에 가입하면 이웃집에 끼칠 손해배상금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3) 고층 아파트 거주자 개인 주택화재보험 가입하기
16층 이상의 고층 아파트라면 법에 따라 단체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보험료가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는 형태). 하지만 이러한 의무 보험은 대부분 건물과 시설 피해만을 보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이 별도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관리사무소를 통해 단체보험 보장 수준을 확인해서 개인 보험과 보장범위가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일 겁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