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달러투자, 성공 방법

머니지 2024. 8. 22. 11:19
반응형

코로나 이후 재테크와 투자처를 찾는 분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재테크를 생각하고 있기 때문인데 요즘은 재테크보다 투자처를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국내에서 뿐 아니라 달러투자라고 들어보셨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들어는 봤지만 투자하면 안전할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안전성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러투자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달러, 생각만큼 안전하지 않습니다.

달러는 대표적인 안전 자산이지만 원화를 쓰는 한국인에게는 기대만큼 안전하지 않다고 합니다. 원달러 환율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기 때문인데 2024년 6월 26일 기준, 원달러 환율은 약 1,390원. 원화가 강세였을 때 1,150원 선이던 것과 비교하면 높은 편입니다. 지금보다 더 놓았던 때는 1998년 IMF,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 때뿐입니다.

 

&lt; 출처 : investing.com &gt;
< 출처 : investing.com >


환율이 높은 것은 원화 가치가 낮다는 뜻인데 달러를 원화로 투자해야 하는 한국인이라면 바뀌는 원화 가치만큼 위험성이 생깁니다. 만약 1997년~98년 경제위기 때 달러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해 달러를 모아 왔다면? 약 10년간 우하향했을 것입니다. KDI 경제정보센터의 <투자위험등급 가드라인>에서 외국 통화로 투자하는 상품은 위험등급을 1단계 올려야 한다는 원칙을 세운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2. 꼭 주식과 함께 투자합니다.

달러 투자는 바로 해외 및 국내 주식에 투자할 때 해야 합니다. 세계 경제가 요동치며 주식 가치가 떨어질 때 달러 가치가 오르는 경향이 있어서입니다.
주식 시장이 좋지 않다 → 시장 경제가 좋지 않다 → 원화의 가치가 떨어진다 → 원달러 환율이 높아진다

이러한 사이클을 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됐을 때 주식과 달러에 모두 투자해 놓았다면? 주식의 리스크를 달러가 막아 줍니다. 실제로 2008년 금융위기, 코로나 때 주식 자산 전체가 -50% 이상 하락했습니다. 같은 시기에 달러는 30% 이상 오르며 자산 전체의 손실을 방어했습니다. 이처럼 달러에 투자한다면, 반드시 공격적인 자산과 섞어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3. 이렇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달러에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모두 주식 투자와 동시에 진행하는 쪽을 추천합니다.

1) 은행의 달러 예금 or 증권사의 달러 RP(발행어음)

달러 예금과 달러 RP는 가입하는 기관은 다르지만, 모두 원달러 환율 변동성에 따른 시세 차이 + 예금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의 달러 예금 이자율은 약 연 5%입니다. (24년 6월 기준)
단점은 두 가지입니다.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수익이 받은 이자 금액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점. 또 만기가 있기 때문에 돈이 묶인다는 점입니다. 은행앱, 증권사 앱에서 해당 상품 메뉴를 찾아 들어가 예금하거나 매수하면 됩니다.

2) 달러 ETF

달러 ETF는 증권사에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이자를 받을 수 없지만, 만기가 없어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증권사 앱에서 미국달러선물을 검색해 ETF 상품을 찾아 매수하면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공매도 재개 논란, 개미투자자는 어쩌지?

재테크를 생각하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식을 떠올립니다. 스마트폰으로 쉽게 주식장을 볼 수 있고 사기도 팔기도 편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공부를 하지 않고 막무가내 정신으로 단타를 치

money-ssalon.com

 

투자방법 - 예적금은 아쉽고 주식은 무섭다

월급만으로는 힘든 시기입니다. 모든 분들이 월급 외에 재테크를 생각하고 코로나19 때는 누구나 재테크에 뛰어들었습니다. 특히 주식을 하다 코인으로 바뀌는 형태입니다만 그래도 주식이나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