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재테크를 하면 요즘은 2가지로 좁혀지는데 주식과 코인입니다. 코인은 떨어지는 폭이 크고 예측을 할 수가 없다고 말합니다. 크게 떨어지고 오를 때마다 인용되는 지수가 있다고 합니다. 알고 계실 수도 있지만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입니다. 비트코인 투자자라면 알아두면 좋을 상식입니다.

 

비트코인 시세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공포 탐욕 지수란?

1)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Bit coin Fear & Greed Index)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공포 상태인지 탐욕 상태인지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암호화폐 빅데이터 분석 업체 얼터너티브가 제공하는 지수가 가장 많이 쓰입니다. 매일 한 번씩 업데이트되는데 공포 탐욕 지수는 0 ~ 100까지의 범위로 표기하는데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투자 심리가 위축된 것이고, 100에 가까울수록 투자자가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고 있음을 뜻합니다.

2) 공포 탐욕 지수 단계

① 0 ~ 19 : 극단적 공포 (Extreme Fear)
② 20 ~ 39 : 공포 (Fear)
40 ~ 59 : 중립 (Neutral)
60 ~ 79 : 탐욕 (Greed)
80 ~ 100 : 극단적 탐욕 (Extreme greed)

 

< 요즘 지수는 어떨까? >

보름 전 7월 12일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는 공포 상태인 25였습니다. 7월 29일 현재는 탐욕 상태인 74입니다.

 

 

 

2. 어떻게 측정하는 걸까?

총 다섯 가지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1) 변동성(25%)

가격이 변하는 정도를 뜻합니다. 현재 가격과 지난 30일, 90일 평균 가격을 비교하는데 현재 변동성이 커질수록(현재 가격과 지난 평균 가격이 차이가 클수록) 지수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폭도 커집니다.

2) 거래량(25%)

사람들이 사고파는 양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엄청 오르는데, 사람들이 더 오를 거라고 예상하고 계속 매수해 거래량이 늘어나면 시장이 탐욕적이다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3) SNS(15%)

해시태그 중심으로 X(옛 트위터)에 비트코인 관련 게시물 빈도와 전파 속도를 측정합니다.

4) 비트코인 점유육(10%)

암호화폐 시가총액 대비 비트코인 점유율을 참고하는 것인데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세계의 기축 통화이기 때문에 지수를 측정하는 데에도 의미가 큽니다.

※ 기축 통화 = 국제 간의 결제나 금융거래의 기본이 되는 특정 통화. 대표적으로 미국 달러가 있습니다.

5) 구글 검색 트렌드(10%)

구글에서 비트코인이 얼마나 검색됐는지를 살펴봅니다. 검색량이 많으면 탐욕, 적으면 공포 상태인 겁니다. 설문 조사 결과도 15% 비중으로 포함되지만 현재는 일시적으로 제외하고 있습니다.

 

 

 

3. 공포 탐욕 지수로 시세도 예측할 수 있을까?

여기 두 개의 차트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공포 탐욕 지수 차트, 두 번째는 비트코인 시세 차트입니다.

1) 공포 탐욕 지수 차트


2) 비트코인 시세 차트

< 출처 : alternative.me, google.com/finance (지난 1년 기준) >



두 차트의 추세와 패턴이 얼추 비슷해 보이는데 투자자들의 심리가 비트코인 가격에 상당 부분 반영되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실제 비트코인 가격을 가늠할 때 공포 탐욕 지수를 많이 참고합니다. 그렇지만 맹신은 금물. 큰 방향만 같을 뿐 가격과 완전히 일치하진 않습니다. 공포 탐욕 지수에도 여러 가지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된 것처럼 시장을 해석할 때는 언제나 다방면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사람들이 욕심을 낼 때는 겁을 내야 하고, 사람들이 겁을 낼 때는 욕심을 부려라> 전설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이 한 말입니다. 물론 그는 비트코인 투자에 늘 반대하는 사람이지만, 비트코인의 공포 탐욕 지수를 볼 땐 그의 조언을 대입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비트코인 가격은 왜 유독 들쑥날쑥일까?

재테크 중 비트코인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주식보다 비트코인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엄청난 변동성일 것입니다. 비트코인 초기에는 연간 변동성이

money-ssalon.com

 

비트코인 역대 최고가

재테크를 많이 하는 요즘입니다. 금리도 계속 오르고 물가도 계속 오르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목돈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금이 있는 사람은 시드머니로 하여 쏠쏠한 재테크를 이루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