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꽃가루에 코가 간지럽다면 꼭 보세요. 계절이 바뀔 때 재채기가 나오거나 몸이 간지럽다면 알레르기일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을 통해 알레르기 검사를 저렴하게 받는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알레르기란?
알레르기는 일종의 면역 질환입니다.
우리 신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면역반응을 일으킵니다. 눈물이 나 콧물, 재채기 같은 증상들 모두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고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몸의 방어수단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반응은 우리 몸을 지키는 일이기도 하지만, 사람에 따라 그 정도가 지나쳐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된다면 우리는 이를 알레르기성 질환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검사 어떻게 하는 걸까?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며, 꽃가루 등을 코로 흡입하거나, 고양이 등을 피부로 접촉하거나,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발생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몸에 들어오면 피부가 간지럽고 부풀어 오르거나, 복통,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알레르기 검사가 필요한데 의심되는 성분을 몸에 투여할 수도 있고, 피를 뽑아서 반응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보통 마스트 검사를 많이 진행하고, 더 정밀한 진단이 필요하면 유니캡 검사, 음식의 알레르기를 확인하고 싶을 경우 경구 유발검사 등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마스트 검사
다중항원 동시검사(Multiple Allergen Simultaneous Test))라는 뜻으로, 피를 뽑아서 여러 가지 알레르기 물질과 반응하는지 살펴보는 방식입니다. 한국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진드기, 곰팡이, 음식, 화분, 동물털, 곤충 등에 대한 알레르기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가격은 얼마일까?
알레르기 검사는 피부과, 이비인후과, 내과 등에서 진행하는데 천식이나 두드러기 때문에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소견이 있으면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을 적용하면 마스트 검사는 4만 원대, 유니캡 검사는 1만 원대의 비용이 발생하고, 주사제로 약물을 주입하거나, 음식물을 섭취해서 경과를 보는 검사들도 있는데, 건강보험은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입니다.
건강보험심평원에 따르면 주사제 약물 유발 시험의 평균 금액은 8만 원, 음식물 유발시험 검사는 10만 원대입니다.
▶보험 청구 될까?
마스트 검사 비용은 보험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이 있고, 의사의 판단에 따라 검사했다면 의원은 1만 원, 병원급은 1만 5,000원, 종합병원은 2만 원을 공제한 나머지를 돌려줍니다.
단돈 1만 원으로 알레르기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비급여 항목인 검사들은 가입한 보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청구 전 보험사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올봄에는 내 몸을 더 잘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떨까? 꽃가루로 괴로워하는 가족과 친구에게도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알레르기에 좋은 약
항히스타민제란?
히스타민(histamine)은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종류가 4가지로, H1, H2, H3, H4로 구분하며, 그중 알레르기 증상과 관련 있는 것은 H1입니다. H1은 혈관확장이나 혈관의 투과성 증가, 피부 신경 자극에 의한 가려움증 등에 작용하는데, 알레르기 증상들은 바로 이러한 H1수용체가 활성화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반대로, 이런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H1수용체를 차단하는 것으로, 이를 항히스타민제라고 부르며, 항히스타민제는 혈관의 축소시키고, 가려움증을 완화시켜 비염, 두드러기,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을 완화해 주는 데 사용됩니다
▶찾기 쉬운 알레르기 약 4종
① 지르텍정
대표적 알레르기 약인 지르텍정은 벨기에 제약사인 유시비(UCB)사에서 생산하는 의약품입니다. 지르텍정에 함유되어 있는 항히스타민제는 세티리진으로, 1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티리진은 2세대 항히스타민제에 해당되며, 지르텍정은 약이 작다는 점이 특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알약을 잘 삼키지 못하시는 분들이 선호하시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이기 때문에 1일 1회 복용으로 오랜 시간 약효를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이 2번째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②코졸텍정
코졸텍정 역시 지르텍정과 마찬가지로 세르티진염산염 10mg이 함유되어 있는 의약품입니다. 해열진통제로 잘 알려진 "그날엔정"을 생산하는 경동제약에서 만든 알레르기약이며, 패키지에도 '그날엔'이라는 대표적인 문구가 표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제품들과 같이 10정이 포함되며, 지르텍정과 유사하게 작은 사이즈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어차피 동일한 성분이기 때문에 지르텍과 코졸텍정은 상호 간에 교차 복용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③ 클라리틴정
클라리틴정 역시 2세대 항히스타민제입니다. 앞서 지르텍정과 코졸텍정이 세르티진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면, 클라리틴정은 로라타딘 10mg을 주요 성분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제 타입으로 만들어진 클라리티정은 6세 이상부터 복용이 가능한데요. 앞서 이야기한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10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역시 알약의 크기가 작아 부담 없이 복용이 가능합니다.
④ 플로라딘 연질캡슐
클라리틴정과 마찬가지로 플로라딘 연질캡슐 역시 로라타딘 성분을 10mg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알레르기약 중에는 유일하게 연질캡슐로 만들어진 제품이며,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알약의 크기가 크지 않아 부담 없이 복용할 수 있는데, 연질캡슐의 형태로 만들어지다 보니 정제 타입과 비교했을 때 보다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의약품입니다. 역시 2세대 항히스타민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졸음의 부작용이 적으며, 1일 1회 복용으로 장기간 약효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