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6월 13일부터 국채를 개인이 매매할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만기까지 보유하면 최대 원금의 2배까지 모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이 살 수 있는 국채란 무엇인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채매매 고나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국채란?

대한민국 정부가 발행한 채권을 말합니다. 정부가 급전이 필요할 때 세금으로 충당할 수 없을 때, 채권을 발행해 부족한 돈을 메우는 것입니다.

 

 

 

 

 

2. 개인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은행이나 증권사 같은 기관에 비해 국채투자를 하기 어려웠는데 정부가 경매 방식으로 국채를 발행하는데, 개인은 참여할 수 없기 때문인데 국채 전문 딜러를 통해 참여할 수 있지만, 최소 입찰 단위가 10억 원으로 부담스러웠습니다. 6월에 출시되는 개인투자용 국채는 개인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최소 10만 원부터, 연간 최대 1억 원까지 살 수 있습니다. 종류는 두 가지. 10년물과 20년물이 있습니다.

 

 

 

 

 

 

 

3.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금리가 높습니다.

개인투자자용 국채 금리는 표면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합니다. 만기까지 보유하면 연복리로 계산돼 수익률은 더 높아집니다.

▶10년물

ㆍ적용금리 = 표면금리(3.540%) + 가산금리(0.15%)
ㆍ연복리 적용 시, 만기 수익률 44%(세전)

▶20년물

ㆍ적용금리 = 표면금리(3.425%) + 가산금리(0.30%)
ㆍ연복리 적용 시, 만기 수익률 108%(세전)

 

< 원금 1억 원이라면? >

ㆍ10년물 1억 원 매입 → 10년 후 약 1억 4,370만 원 수령
ㆍ20년물 1억 원 매입 → 20년 후 약 2억 780만 원 수령

(출처 : 기획재정부 )

 

 

2)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만기 시 지급받는 이자소득은 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되는데 금융소득종합과세 세율은 최대 45%인데, 국채 이자소득은 14%의 세율로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매입액 기준 2억 원까지)

3) 만기를 채워야 혜택을 받습니다.

매년 1년 뒤부터 중간에 되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기를 채우지 못하면 가산금리, 연복리,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4) 청약으로 살 수 있습니다.

6월부터 매월 청약 방식으로 살 수 있습니다. 단, 12월에는 발행한도 등을 이유로 개인투자용 국채를 발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기관에서 계좌를 만들고, 청약 기간에 판매대행기관 영업점 또는 홈페이지, 모바일에서 청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행기관은 미래에셋증권입니다. 이후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투자방법 - 예적금은 아쉽고 주식은 무섭다

월급만으로는 힘든 시기입니다. 모든 분들이 월급 외에 재테크를 생각하고 코로나19 때는 누구나 재테크에 뛰어들었습니다. 특히 주식을 하다 코인으로 바뀌는 형태입니다만 그래도 주식이나

hazzza.money-ssalon.com

 

해외주식 세금 총정리 - 종합소득세 vs 양도소득세

5월이 지나기 전에 꼭 신고해야 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지난해인 2023년에 생긴 소득을 신고해야 합니다. 특히 요즘은 주식들을 재테크로 많이 하는데 국내주식뿐 아니라 해외주식들도 하기 때문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