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는 100세 시대입니다. 예전엔 더 적었을 때에는 퇴직을 하더라도 큰 걱정은 없었지만 지금인 현재 100세 시대인 만큼 퇴직연금이 있어도 걱정입니다. 그런데 일을 하다 보니 잊힌 보험이며 연금이 많을 것입니다. 잊어버린 보험금과 연금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 퇴직연금 왜 이렇게 쌓인 거지?
회사가 폐업하면 근로자는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퇴직연금에 가입한 사실을 모르거나 신청 방법을 몰라서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수년간 이런 사례가 생기면서 주인 없는 퇴직연금이 쌓인 겁니다.
2. 회사가 문 닫아도 받을 수 있나?
받을 수 있습니다. 사정이 안 좋아 폐업해도 회사에서는 퇴직연금으로 쌓아둔 돈을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통합연금포털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① <내 연금조회>에서 잠자는 퇴직연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② 내 퇴직연금이 어는 금융회사 상품인지, 적립액은 얼마인지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③ 확인한 정보로 해당 금융회사에 문의합니다.
④ 각 금융사의 요구에 따라 신청 서류를 제출한 후 받을 수 있습니다.
4. 다른 방법은 없을까?
모바일 앱 어카운트인포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본인이 신청해야 하는데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금융권에서 2024년 상반기 중으로 다음과 같은 개선책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① 폐업한 직장 근로자에게 팝업 메시지로 퇴직연금 수령 관련 사항을 안내합니다.
② 홈페이지, 앱에서 퇴직연금을 받고 싶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어카운트인포란? >
국민 누구나 자신의 은행ㆍ증권계좌ㆍ카드ㆍ보험 등 숨은 금융자산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모바일앱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