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하반기부터 가구당 평균 소득 수준인 사람이 수도권 지역의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을 받고자 하는 경우 한도가 최대 1,200만 원 줄어들 전망이라고 합니다. 정부가 오는 7월 1일부터 3단계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도입하면서 수도권 주담대에 적용되는 가산금리(스트레스 금리)가 인상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될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담대 한도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페이 >
< 출처 : 카카오페이 >

 

 

1. 금리 상승 가능성을 미리 반영합니다.

< DSR >

소득에서 부채가 차지하는 비율로, 내가 버는 돈 중 얼마를 빚 갚는데 쓰는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금융 기관에서는 대출 한도를 정하는 기준으로 DSR을 활용합니다. 은행 등 1 금융권에서는 1억 원 이상의 대출에 대해 연간 갚아야 하는 원리금이 소득의 40%를 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DSR은 상환비율을 계산할 때 금리상승의 가능성을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변동형 대출의 경우 지금보다 금리가 더 올라갈 수도 있는데, 그때의 리스크까지 고려해서 대출한도를 정하겠다는 것입니다.

 

 

2. 대출 한도 이만큼 줄어듭니다.

스트레스 DSR 3단계가 도입되면 현재 금리에 스트레스 금리를 추가해 DSR을 산정하게 되는데, 그러면 소득 대비 대출금이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지기 때문에 대출 한도가 줄어듭니다.

 

< 얼마나 줄어들까? >

연에 가구당 평균 소득 수준인 6,000만 원을 받는 직장인이 30여 만기 연 4.0% 금리로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다면, 현재는 최대 3억 6,4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3단계 스트레스 DSR이 적용되면 대출한도가 3억 5,200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결과적으로 지금보다 1,200만 원이 축소되는 셈입니다.

< 출처 : 금융당국 >


그래서 최근 이른바 막차를 타려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대출 갈아타기 제도를 이용하면 지금보다 더 유리한 금리, 한도를 제안받을 수도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대출 신청 - 거절 당했다!

대출이 필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신용대출 비교하기에서 조회했는데, 신청할 수 있는 대출이 없다고 나올 때가 있습니다. 정말 막막해지는데 어떻게 하면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대출이 왜 거절

money-ssalon.com

 

주택담보대출 - 세대원 정보제공 동의

▶주택담보대출을 위해서 세대원의 정보와 동의가 필요합니다.① 대출을 받으려면 본인 외에도, 내가 속한 세대의 세대원들의 주택수가 대출진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② 예를 들어 본인

hazzza.money-ssalon.com

 

자녀가 받은 학자금 대출 - 세액공제 될까?

대한민국은 대부분의 고등학생이 대학교에 진학합니다. 그런데 학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공립대가 아닌 사립대는 공립에 비해 2배 이상의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많은 학부모들은 힘이 듭

money-ssalon.com

 

소액생계비 대출 - 나라에서 100만 원을 빌려준다.

정부에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생활비 100만 원을 빌려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소액생계비 대출이라는 제도인데 올해는 이 제도의 공급 규모가 작년 대비 2배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런 것을 보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