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테슬라 - 자율주행 시대 열였다?

머니지 2026. 1. 14. 07:26
반응형

테슬라가 자율주행 서비스 감독형 FSD를 한국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국내 자율주행차 연구와 규제 개선을 끌어낼 것이란 기대가 커지는 한편,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주행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 오늘의 돋보기 요약 >

① 테슬라가 자율주행 서비스를 한국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② 업계는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③ 한편, 역차별과 안전정 등 우려도 나옵니다.

 

 

1. 자율주행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테슬라의 FSD(Full Self-Driving)는 차량이 인공지능 또는 외부 서버와의 통신에 따라 스스로 운행하는 자율주행 기능입니다. 운전자가 지켜봐야 하는지 여부에 따라 감독형과 비감독형,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ㆍ감독형 FSD :

차량이 가속, 제동, 핸들링 등 대부분의 운전을 스스로 합니다. 단, 운전자는 반드시 전방을 주시해야 합니다. 사고 시 모든 책임은 운전자에게 있습니다.
ㆍ비감독형 FSD :

운전자의 개입이 아예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입니다. 운전자가 영화를 보거나 잠을 자도 됩니다.


하지만 모든 테슬라 차량에서 FSD를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은 FSD를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은 북미 공장에서 만든 4세대 하드웨어(HW4) 사양의 모델 S와 모델 X 뿐입니다. 한국에 판매되는 테슬라 차량의 대부분은 중국산이어서 FSD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FSD 국내 도입 소식에 소비자는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데, 최근 관세 협상으로 미국산 차량 수입제한이 해제되면서, 향후 미국산 모델 3ㆍ모델 Y에도 FSD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FSD 국내 도입 소식에 소비자는 뜨거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최근 관세 협상으로 미국산 차량 수입제한이 해제되면서, 향후 미국산 모델 3ㆍ모델 Y에도 FSD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2. 기대감이 큽니다.

자율주행업계는 FSD 국내 출시에 긍정적인 입장입니다. 테슬라가 국내 자율주행차 연구개발과 규제 개선을 끌어내고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마침 정부도 자율주행 규제를 풀고 있습니다. 내년까지 도시 전체가 자율주행 구역인 자율주행 실증도시를 만들 예정입니다. 또는 자율주행 기술선도국인 미국ㆍ중국처럼 연구ㆍ개발을 위해 모은 영상 데이터는 모자이크 처리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3. 논란도 있습니다.

테슬라가 최신 차량(HW4)에만 감독형 FSD를 도입하면서, 기존 차량(HW3) 차주 100여 명이 소송을 걸었습니다. 약 900만 원을 지불해 FSD 옵션을 샀는데 일부 차량에만 감독형 FSD를 제공하는 것은 역차별이라는 것입니다. 한국 기업이 외국 기업과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할 수 없는 조건이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한미 FTA로 인해 테슬라와 캐딜락 등 미국 완성차 기업은 미국 안전 기준만 통과하면 한국 안전 기준을 따로 통과하지 않아도 바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대차ㆍ기아 등 한국 기업은 같은 기술을 써도 까다로운 국내 인증을 통과해야 해 출시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안전성 측면에서 자율주행 신중론도 제기됩니다. 잦은 차선 변경, 다양한 표지판 등 복잡한 환경에서 자율주행 시스템만 믿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집값 - 다시 오를까? 시중 통화량이 늘고 있다!

최근 4개월 동안 시중 통화량(M2)이 급증했습니다. 주택 공급이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통화량이 증가한다면, 부동산 시장 변동성이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집값이 진짜 다시 오를지 같이 한번

money-ssalon.com

 

달러 중고거래 - 불법일까?

달러도 돈인데 중고거래는 불법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불법은 아니라고 하는데 주의는 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사기에 휘말린 사례도 있습니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서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