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돈 모으는 방법으로 예금과 적금만 아시는 분이라면 채권을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특히 여러 채권들 중에 단기채권 상품을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채권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개채권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채권, 빌려준 돈을 받을 권리

채권의 권자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빌려준 돈을 받을 권리를 말합니다. 반면 채무의 무는 의무를 말하는데 돈을 갚아야 한다는 의무를 뜻합니다. 채권자와 채무자의 개념을 예로 들어 살펴보면 한 기업에서 채권을 발행해 판매를 했습니다. 기업은 채무자, 이 채권을 매매한 사람은 채권자입니다. 채권자는 이 기업에 돈을 빌려줬으니 나중에 원금과 이자를 받게 될 것입니다.

1) 단기 vs 장기, 핵심은 이자율

돈을 빌리고 갚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바로 언제 갚는가, 즉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20년 지기 친구가 1억 원을 빌려달라고 합니다. 그런데 같은 1억 원이라도 갚는 시기에 따라 상황이 달라집니다.

▶1시간 뒤에 갚는다면?

원금을 돌려받을 확률이 매우 높고 이자 없이 감사 인사만 받고 빌려줄 수 있습니다.

▶30년 뒤에 갚는다면?

빌려주기 망설여질 겁니다. 30년간 나와 친구에게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때 친구가 매년 10%씩 이자를 주겠다고 제안하면 빌려줘도 되겠다 싶을 겁니다. 즉, 오랜 불확실성을 견디는 대가로 이자를 주고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채권의 이자율은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단기채권보다 장기채권의 이자율이 높습니다.

 

 

 

3. 투자 초보에게 단기채권이 좋은 이유

그럼 무조건 장기 채권에 투자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장기 채권은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금리가 높아지는 상황에 아주 취약하다는 겁니다. 만약 친구에게 30년 동안 10% 이자를 받는 조건으로 돈을 빌려줬는데, 은행 이자율이 20%로 치솟는다면? 빌려줬던 돈을 얼른 받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집니다. 돈 받을 권리인 채권을 누군가에게 팔고 싶어질 겁니다. 이렇게 되면 채권의 가치가 떨어져 가격이 낮아집니다. 팔려는 사람이 많아지면 가격이 낮아지는 수요 공급의 법칙에 따라서 장기 채권은 금리 변화에 따른 가격 변동성이 큽니다. 때문에 예적금만 하다 이제 막 투자를 시작했다면, 이자율은 조금 낮지만 안전한 단기채권부터 도전하는 게 좋습니다.

 

 

 

4. 초보자도 쉽게 투자하는 방법

1) 단기채권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① 직접 채권을 사는 방법 (직접 투자)
② 채권형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 (간접 투자)

직접 채권을 골라 투자하려면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채권의 종류, 수익률 계산, 만기, 신용등급, 경제 상황까지 등등. 그래서 채권이 처음이라면 투자 운용사가 운용해 주는 단기채권형 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펀드나 ETE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2) ETE에 투자하는 방법

포털사이트 → 증권 탭에서 단기채권을 검색해 단기채권 ETE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 미국 달러가 들어가는 ETE는 어떨까? >

초보 투자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미국은 우량한 투자처이지만 환율 변동성 등 초보 투자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① 여러 ETE의 상품 설명과 투자 정보 탭에서 펀드 보수를 확인합니다.
② 상품 설명에서 만기가 1개월~1년 이내의 상품에 투자하는지 체크합니다.
③ 비슷한 ETE 중 거래 대금이 높고 펀드 보수가 낮은 상품을 추천합니다.

3)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

예시 : 하나초단기채증권투자신탁(채권)

① 이 펀드의 투자 대상이 단기 채권인지 확인합니다. 전단채, CP라고 쓰여 있다면 단기채권입니다.
② 만기가 1년 이내(단기)인지 확인합니다.
③ 수수료를 살핍니다. A클래스, C클래스 등으로 표기되어 있어 수수료가 어떻게 나가는지 알려줍니다.

 

ㆍA클래스 : 펀드를 구매하면 수수료가 먼저 나가고(선취판매수수료) 매년 보수를 내야 합니다. 2년 이상 장기 투자할 때 적합합니다.
ㆍC 클래스 : 수수료는 나가지 않지만 매년 내는 보수가 큽니다. 2년 이하 단기 투자에 적합합니다.
ㆍA-e, C-e처럼 e가 붙는 것은 온라인 판매되는 펀드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e가 붙은 상품이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ㆍ내게 필요한 강점이 있는 펀드인지 추가로 확인해 봅니다. 하나초단기채증권투자신탁(채권)의 경우 원할 때 빠르게 팔고, 영업일 기준 하루 만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이때마다 폭등한다는 비트코인

재테크는 이제 옛말이 아닙니다. 누구나 월급과 재테크를 같이 하는 분들이 상당이 많아졌습니다. 주식은 이젠 기본이 되었고 비트코인을 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럼 이 비트코인이 오를

money-ssalon.com

 

비트코인 역대 최고가

재테크를 많이 하는 요즘입니다. 금리도 계속 오르고 물가도 계속 오르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목돈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금이 있는 사람은 시드머니로 하여 쏠쏠한 재테크를 이루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