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1월 - 대출 받기 좋은 시기

머니지 2025. 1. 16. 06:35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목돈이 필요할 때는 대출을 생각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으려면 연초에 받는 게 좋다고들 합니다. 대출이 필요할 때 언제든 받으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은가 봅니다. 대출받는 시기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올해 상황은 어떤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1월에 대출 총량이 리셋됩니다.

금융당국이 대출을 규제할 때 연 단위로 계산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은 매년 초 1년간의 대출 총금액을 미리 정해두고, 목표액이 소진되면 더 이상 대출해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후 해가 바뀌면 규제 총량이 초기화돼, 대출문을 다시 엽니다. 이른바 대출 절벽이 풀리는 것인데 고객은 연초엔 비교적 쉽게 대출받겠다는 기대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 등 대출 실행일 60일 전부터 신청하는 대출의 경우, 고객이 11월부터 대출을 신청하곤 합니다. 지난 연말에도 대출 오픈런 현상이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 올해부터는 대출을 월 / 분기별 관리합니다. >

특정 시기에 대출 수요가 쏠려, 연말에 대출 창구문을 닫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만약 대출 한도가 넉넉한 상황이라면, 금리가 오르내리는 추세까지 고려해 대출 계획을 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2. 올해는 대출 규제가 더 심해집니다.

많은 분이 대출 신청을 서두른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올해 2025년 7월부터 시행될 스트레스 DSR 3단계 규제 때문입니다. 현재는 2단계가 시행 중인데 3단계가 되면 스트레스 금리를 100% 적용해, 대출 한도가 크게 줄었습니다. 예를 들어 연 소득 1억 원인 사람이 20년 만기, 혼합형(5년), 분할 상환, 금리 연 4.5%로 주담대를 받는다면?

① 2단계 : 수도권 6억 600만 원 ~ 비수도권 6억 2,400만 원까지 가능
② 3단계 : 전국 모두 5억 9,500만 원까지 가능

< 출처 : 금융위원회 >

 

대출이 꼭 필요한 고객이라면 3단계가 시행되기 전, 즉 1월부터 6월까지 여신 한도가 늘어났을 때를 기다리게 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관해 금융권에서는 2025년을 아우르는 대출 기조는 예상하기 어렵다는 입장과 한국은행이 금리를 내릴 듯해 가계 대출을 규제하려는 기조는 계속될 것이라는 예상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반려동물 양치질을 해야 할까?

모든 반려인들의 꿈과 희망은 내 댕냥이와 오랜 시간 같이 사는 것일 텐데 그러려면 우리 댕냥이들의 건강이 필수적입니다. 그중 제일은 치아관리인데 내 반려동물의 치아를 잘 관리만 해도 수

money-ssalon.com

 

신용대출 비교할 때, 내 차번호 꼭 입력하기(feat.카카오)

많은 분들이 이제는 인터넷뱅크를 많이 사용하십니다. 예전에는 꼭 은행을 이용했지만 지금은 인터넷에서만 사용되는 은행을 이용합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은 카카오뱅크인데 만약 카카오뱅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