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근로장려금 신청, 지금 당장!

머니지 2024. 5. 1. 11:55
반응형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 기간이 돌아왔습니다. 5월 1일부터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빨리 받고 싶으면 빨리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 신청기간을 놓치면 지원금도 줄고 받는 시기도 늦어진다고 합니다. 알아보고 빨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누가 받을 수 있나?

1) 지난해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올해 소득이 없어도 지난해 소득이 있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부부합산으로 평가하는데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일소득, 이자ㆍ배당ㆍ연금, 기타 소득을 모두 합해야 합니다.

< 가구원 구성에 따라 소득 기준이 달라집니다. >

가구 구성 총 급여액
단독 가구 배우자와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 2,200만 원 미만
홑벌이 가구 총급여가 300만원 미만인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있는 가구 3,2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 급여액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 3,800만 원 미만

 

① 배우자는 법률상 배우자를 말합니다. (사실혼 제외)
② 70세 이상 직계존속은 연간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 주민등록상 함께 살고 있어야 합니다.
부양자녀는 18세 미만의 연소득액 100만 원 이하, 주민등록상 함께 살고 있어야 합니다.

 

< 내년부터 더 많은 맞벌이가구 지원 >

추후 연 소득 4,400만 원 미만인 맞벌이 가구도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을 예정입니다.

 

 

2) 재산기준도 있습니다.

2023년 6월 1일 기준, 가구원 모두가 소유한 재산합계액이 2억 4천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에는 부동산, 전세금, 금융자산, 자동차 등이 포함되는데 부동산과 자동차(영업용 제외)는 시가표준액으로 따집니다. 다만 부채는 차감하지 않고, 재산 합계액이 1억 7천만 원 이상이면 장려금 지급액의 50%를 차감합니다.

 

 

2. 얼마나 받을 수 있나?

가구원 구성과 전년도 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독가구는 최대 165만 원, 홑벌이가구는 285만 원, 맞벌이가구는 33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근로장려금 계산해 보기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3. 어떻게 신청하나?

ARS 1544-9944, 홈택스, 모바일 안내문(국민비서, 네이버 전자문서, KT알림문자 등)이나 우편 안내문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만 60세 이상이라면? >

자동신청 제도를 활용하면 장려금을 신청할 때 자동신청에 동의하면 2년 동안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4. 18세 미만 자녀가 있다면?

2005년 1월부터 2023년 12월 말 사이에 출생한 자녀가 있다면 자녀장려금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전년도 부부합산 총소득이 7천만 원 미만이고 재산이 2억 4천만 원 미만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녀 1명당 최대 1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하루 알바, 근로계약서 써야 하나?

직장인이 되기 전엔 누구나 아르바이트 한 두 가지는 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아르바이트는 노동이지만 노동이라 생각지 않아 근로계약서를 쓰지 않고 그냥 말로 시간당 일당과 일할

money-ssalon.com

 

주택담보대출 금리 하락 이유

이것저것 많은 안 좋은 일중 그래도 좋은 소식이 하나 있습니다. 모든 이들이 돈이 생기면 이것이 1위인 것은 내 집 마련의 꿈입니다. 내 집을 마련을 위한 자금이 모자라면 대출을 생각합니다.

hazzza.money-ssalon.com

 

국민연금, 더 내고 더 받을까?

국민연금은 노후자금으로 많이 생각합니다. 물가가 점점 오르고 100세 시대라는 말로 노후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에 관심들이 많은데 꾸준히 내는 사람들은 내가 받을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