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식적으로 선진국이 된 대한민국. 많은 기업들이 상장을 하고 발전하는 요즘 더 많은 기업들은 해외진출을 꽤 하고 있다는 소식을 매체에서 종종 보고 있습니다. 이런 성장들을 보면서 왜 내 주식은 이모양일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발전하는 해외진출을 축하하며 한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줄줄이 나스닥 가는 한국 기업들
쿠팡에 이어 네이버웹툰과 야놀자가 미국 나스닥 시장에 도전합니다.
나스닥은 엔비디아와 애플 같은 기술 기업이나 벤처 기업이 주로 상장된 미국 주식시장인데 네이버웹툰은 이미 5월 말에 기업공개(IPO)를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고, 야놀자는 빠르면 오는 7월 IPO에 도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두 기업이 미국 증시 상장에 도전하는 것은 양사 모두 글로벌 사업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웹툰은 미국과 일본 시장에 집중하고 있고, 야놀자는 글로벌 여가 플랫폼으로 성장하고자 하며 또, 규모가 큰 미국 증시에서 기업가치를 더 높게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도 나스닥 상장 도전에 영향을 준 걸로 보입니다.
2. 애플이 공개한 AI, 애플 인텔리전스
애플이 세계개발자회의(WWDC) 2024에서 자체 인공지능(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했습니다. 원래 Artificial Intelligence의 약자인 AI를 Apple Intelligence로 재정의 한 것인데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에서 다양한 AI 기능을 도입하기로 합니다. 특히 애플의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에 오픈 AI의 챗GPT-4o가 접목된 것과, 아이폰에 통화녹음 기능이 17년 만에 처음 도입된 것이 눈길을 끕니다.
< 새로 도입된 기능은? >
① 간단한 질문은 시리가 직접 답하고, 복잡한 질문은 챗GPT-4o가 답변합니다.
② AI가 즉석에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
③ 나만의 맞춤형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는 젠모지
④ 텍스트로 과거 사진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 통화를 녹음하고 통화가 끝나면 AI가 요약해 주는 기능
⑤ 아이패드에서 애플 펜슬로 수식을 적으면 AI가 바로 답을 내놓는 계산기
이번 발표를 두고 시장의 반응은 둘로 갈렸는데 자체적인 혁신보다 오픈 AI의 챗GPT에 크게 의존했고, 통화 요약이나 사진 편집같이 새로 선보인 기능은 이미 구글이나 삼성이 내놓은 것이란 비판이 있습니다. 한편에선 애플의 새 인공지능이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 판매를 늘려줄 것이란 긍정적인 전망도 있습니다.
3. 부안에서 4.8 지진이 또 일어났다.
지난 12일 오전 8시 26분 전북 부안군에서 규모 4.8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후 8시 40분까지 여진이 3차례 이어졌습니다. 올해 들어 국내에서 발생한 지진 중 가장 규모가 큽니다. 부안에서는 벽면에 금이 가고, 그릇이나 창문이 깨지는 정도의 흔들림이 있었습니다. 수도권과 호남, 영남, 충청도에 사는 분들까지 진동을 느꼈다고 합니다. 반복되는 지진에 국민들에 불안감도 늘어나고 있는데 실제로는 한 해 평균 70회의 지진이 국내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연평균 46% 정도가 발생한 것으로, 지진이 예전보다 늘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닌 만큼, 지진의 원인이 되는 단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큽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