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시에서 무주택자 청년에게 최대 40만 원까지 부동산 중개비와 이사비를 지원합니다. 오늘 신청이 마감됩니다. 내가 대상이 될지, 방법을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누가 신청 대상일까?
서울시 청년 부동산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사업의 신청 대상은 2023년 이후 서울시로 이사 후 전입신고를 완료한 만 19세~39세(1985년~2006년생) 중 가구당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무주택자입니다. 거래금액이 2억 원 이하의 전월세로 거주 중인 주택에 대해 실제 이사에 소요된 부동산 중개수수료와 이사비용을 최대 40만 원까지 실비로 지원합니다.
< 거래금액 계산 방법 >
전세 : 거래금액 = 임차보증금
월세 : 거래금액 = 임차보증금 + (월세액 × 100)
*거래금액이 5,000만 원 미만인 경우 임차보증금 + (월세액 × 70)
사회적 약자 및 주거취약청년을 우선 선발한 후 소득이 낮은 순으로 4,000명을 선정합니다. 세대주와 임대차계약서상 임차인이 신청자 본인이어야 하고, 동거인이 있어도 지원 가능합니다. 서울시 청년월세 지원을 받고 있거나,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이런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① 서울시에서 타 지자체로 이사한 경우
② 주민등록이 타 지자체로 되어있는 경우
③ 2022년 이후 서울시 내에서 해당 사업 또는 타 기관으로부터 동일 항목으로 40만 원 이상 지원받은 경우
2. 어떻게 신청할까?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에 8월 25일(월)까지 등본, 임대차 계약서, 지출증빙서류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임대차계약서가 없는 고시원 등의 경우 입실 확인서와 임대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계좌이체의 경우 지출 증빙을 위해 계좌이체 내역과 공인중개업체 또는 이사업체 담당자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 사업자 등록증 사본 또는 명함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 마감일인 8월 25일까지 임대차계약서 작성, 전입신고, 부동산 중개보수 및 이사비용 지출이 완료되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사비용의 경우 택배비, 개인 교통비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① 이사비용 지원 포함 : 운송비(개인용달 등), (반) 포장 이사비, 사다리차 이용비, 가구 이전 설치비, 이사시기 불일치로 인한 짐 보관 비용
② 이사비용 지원 미포함 : 택배비, 택시비, 개인적인 차량 렌트비(소카 등), 대중교통비, 청소비
2022년 이후 해당 사업으로부터 이미 지원을 받았어도 이전에 지원받은 금액이 40만 원 미만인 경우 차액 한도 내에서 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하반기 모집의 경우 11월 중으로 최종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12월 초에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선정 대상자는 청년몽땅정보통 마이페이지와 문자를 통해 안내됩니다.
3. 부산, 경기도 비슷한 사업이 있습니다.
서울시 외에도 비슷한 지원사업을 하는 지자체들이 있습니다.
부산시는 2025년 이후 부산시에 전입신고 한 만 18세~39세(1985년~2007년생) 중 중위소득 120% 이하인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최대 40만 원을 지원합니다. 거래금액이 1억 5,000만 원 이하인 주택이 대상이고, 오는 8월 26일(화)부터 예산 마감 시까지 부산청년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모집을 시작합니다.
경기도에서도 비슷한 사업을 매년 진행합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화성시와 안양시 등에서 진행했는데, 아쉽게도 신청 기간이 종료되었습니다. 혹시 이번에 신청을 놓쳤더라도, 주기적으로 대상자를 모집하는 정책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줍줍청약 - 무주택자 만 가능해 졌다.
정부가 예고했던 무순위 청약 제도 개편이 지난 10일부터 본격 시행되면서, 이른바 줍줍으로 불리는 무순위 청약에는 무주택자만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무주
money-ssalon.com
무순위 청약 - 무주택자만 가능하다
대한민국 국민들의 거의는 사회에 나와 돈을 벌기 시작한 시점부터 목표는 내 집마련입니다. 이렇듯이 우리나라는 부동산을 크게 보고 있는 실정인데 그중에 제일 쉽고도 어려운 내 집마련 정
money-s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