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장님이라면 꼭 알아둬야 할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개인사업자 부동산담보대출인데, 사업을 운영하다 큰돈이 필요해질 때 아주 유용합니다.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떤 대출일까?
개인사업자가 부동산을 담보로 받는 대출입니다.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집합 상가 등 다양한 부동산을 담보로 취급합니다. 꼭 알아둬야 할 것은 대출금으로 쓸 수 있는 용도가 정해져 있다는 점입니다. 사업에 필요한 자금으로만 써야 합니다. 그중 첫째는 사업 운영자금인데, 원재료비, 인건비, 판매 관리비, 임차 보증금 반환 등에 쓸 수 있습니다. 둘째는 사업장을 구매하는 용도입니다. 이 경우 위 대출금으로 주택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요약하면, 사업과 상관없는 부동산 투자 목적으로는 쓸 수 없습니다.
2. 어떤 점이 유리할까?
DSR 3단계 규제를 적용받지 않습니다. LTV 최대 85%까지 가능해, LTV 60%~70% 수준인 가계대출에 비해 한도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금리도 다른 대출에 비해 합리적입니다. 부동산이라는 안정적 담보가 있기 때문입니다. 후순위 대출도 가능합니다. 이전에 소유한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은 상태라도, 남은 담보 가치를 활용해 대출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선순위 대출, 전세ㆍ월세 보증금 여부와 금액에 따라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세 10억 원 아파트를 구매하면서 3억 원의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상황이라도, 남은 7억 원의 담보 가치로 개인사업자 부동산담보대출을 더 받는다는 뜻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주택청약 - 빌라가 있어도 아파트청약 OK!
내 집 마련을 위한 방법 중 많은 청년들은 청약적금을 넣습니다. 이 청약을 하려면 예전에는 무주택자여야 했습니다. 그런데 2024년 12월 18일부터는 수도권에 빌라 한 채를 가진 사람도 아파트 청
money-ssalon.com
분양보다는 임대? - 2026년 국토교통부 예산이 발표됐습니다.
정부가 2026년 국토교통부 예산안을 발표했습니다. 약 62조 5,000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주거 안정을 위해 공공분양보다 빌라 중심 임대주택에 예산을 더 배정했는데 같이 한번 알아보
money-s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