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말 정말 오랜만에 영화를 보러 갔습니다. 하루를 쉬고 편하게 평일 낮에 영화를 보러 갔는데 관람료가 무려 1만 5천 원이었습니다. 정말 어마무시해서 이젠 영화도 못 보겠구나 싶더군요. 그런데 요즘 희소식 하나가 들려왔습니다. 정말로 영화를 사랑하시는 분께는 정말 좋은 소식입니다. 7월부터 영화 관람료가 소득공제 항목에 포함되니 말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문화소비에 해당하는 것은 대부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선 빨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비소득공제 일러스트 이미지

 

 

 

누가 받을 수 있나?

① 1년 총 급여가 7,000만 원보다 적은 근로소득자
② 1년 동안 총급여의 25% 넘는 금액을 신용/체크카드, 현금 등으로 썼을 때


두 조건을 충족했을 때 영화 관람료를 비롯한 도서, 공연 관람권, 박물관/미술관 입장권, 신문 구독료의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총급여 3,000만 원인 직장인이라면? 1년간 총 750만 원 넘게 써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나 받을 수 있나?

연간 300만 원 한도까지도 가능합니다. 이 300만 원에는 전통시장, 대중교통 소득공제 분까지 포함됩니다. 원래 공제율은 30%인데, 올해 정부의 ‘내수 활성화 대책’에 따르면 2023년까지 한시적으로 40%로 확대한다고 했습니다. 영화 관람료는 2023년 7월 결제분부터 적용된다고 했습니다.

 

 

 

 

1) 예시로 더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A 씨(총 급여 3,000만 원, 신용카드 등 연 지출액 750만 원 초과)가 2023년 7월부터 12월까지 영화 10편을 봤다면?

총 영화 관람료 = 13,000원 X 10편 = 130,000원
소득 공제 금액 = 130,000원 X 40% = 52,000원

연말정산 시 A씨의 올해 소득을 계산할 때 3,000만 원에서 52,000원이 빠집니다. 52,000원이 빠진 만큼 세금도 적게 계산됩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소득공제를 받을수록 내야 할 세금이 줄어, 연말정산 시 환급받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어떻게 해야 공제받나?

따로 신청하거나 자료를 낼 필요는 없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에 등록된 사업자에게 문화 상품을 카드, 현금/상품권(영수증 필요), 온라인 등으로 결제했다면 자동으로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일부 지역 화폐(서울사랑 상품권 등)나 일부 간편 결제 시스템에서 소득공제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내가 결제하려는 수단으로 소득공제가 가능한지 미리 구매처에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연말정산 공략. 1. 신용카드 사용법

매년 5월과 7월이 사장님들의 종합소득세 신고로 바쁜 달이라면, 연말은 직장인에게 걱정과 기대, 고민이 교차하는 시기입니다. 왜냐하면 연말정산 때문입니다. 매년 매해 연말에 신고를 하지만

hazzza.money-ssalon.com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법

모든 직장인들의 연례행사는 한 해의 마지막은 연말정산입니다. 하지만 매년 하는 일이지만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연말정산을 하면서 환급금은 얼마나 될까라는 기대도 있습니다. 그러

money-ssalon.com

 

연말정산, 초보자를 위한 필수팁

직장인들이라면 월마다 나오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월급. 그 월급이 내 통장에 들어오는 액수는 세후입니다. 그리고 사실상 무엇을 해도 매일매일 세금을 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말정산이

money-ssalon.com

 

영화관람, 30% 세금공제

“진짜 더운데… 시원한 영화관이나 갈까?” 올여름 스펙터클하고 유머러스한 재밌는 영화들이 개봉하면서 영화관이 오랜만에 북적북적 사람들이 모여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정말 꼭 보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