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피파이는 미국 전자상거래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단순 쇼핑몰을 넘어 스테이블코인 결제, AI 쇼핑 서비스 등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합니다. 올해 3월, 나스닥으로 이전해 아마존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 오늘 파헤쳐 볼 기업은? >

① 기업명 : 쇼피파이(Shopify, SHOP)
② 산업 : 전자상거래
③ 대표이사 : Tobias Lutke
④ 시가총액 : 약 311조 201억 원
⑤ 나스닥 상장일 : 2025. 03. 31
⑥ 현재 주가 : 161.73 달러
⑦ 애널리스트 목표가 : 평균 175.43 달러(현재 주가 +8.47%)

*2025. 12. 17. Investing.com 기준

 

 

1. 쇼피파이는 어떤 기업일까?

쇼피파이는 2006년 캐나다에서 설립되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복잡한 구조를 단순하게 만드는 데 집중했는데, 중간 유통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DTC 모델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 DTC(Direct To Consumer)란? >

중간 유통업체나 매장 없이, 기업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마케팅ㆍ가격ㆍ유통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판매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경쟁사인 아마존은 오픈마켓 형태로 판매자 간의 경쟁이 치열한데, 쇼피파이는 판매 홈페이지 자체를 만들어줍니다. 쇼피파이는 통합 판매 운영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웹사이트 구축부터 매출 분석까지 사업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나 개발 지식이 없어도 쉽게 물건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관리 도구도 제공했습니다. 판매자는 쇼피파이만으로 온ㆍ오프라인 매장을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등 SNS와 연동할 수 있어 고객 채널을 관리하기도 쉽습니다. 결제 도구 쇼피파이 페이먼트, 대출 상품 쇼피파이 캐피털 등 금융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판매자는 운영 부담을 덜고 브랜드 성장과 제품 판매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수익 구조가 확실합니다.

쇼피파이의 주요 수익원은 구독 매출과 수수료 수익, 두 가지입니다.
구독 매출은 쇼피파이 플랫폼 사용료입니다. 매달 발생하는 수익인 만큼 안정적인데, 쇼피파이 사업 기반을 탄탄하게 유지해 줍니다. 수수료 수익은 판매자들이 물건을 팔았을 때 발생합니다. 즉, 거래 기반 수익입니다. 여기에는 결제수수료, 환전 수수료, 배송 수수료 등이 포함됩니다. 결제 1건당 2% ~ 3%의 수수료를 받는데, 판매자가 많아지고 매출이 늘수록 수익도 함께 증가합니다. 2024년 기준 전체 매출의 약 73%를 차지할 정도로 핵심적인 수익원입니다.

 

 

2. 쇼피파이는 어떻게 혁신할까?

1) 스테이블 코인으로 결제합니다.

쇼피파이의 단점 중 하나는 결제의 어려움, 글로벌 전자상거래 특성상 국가 간 결제와 정산 절차가 복잡합니다. 쇼피파이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테이블 코인 결제를 도입합니다. 2025년 6월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서클과 협업을 발표했는데, 2025년 안으로 모든 판매점에 USDC 결제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결제 고객에게 1% 캐시백 해주는 방안도 고려 중입니다. 수익 구조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테이블 코인 결제는 은행망을 거치지 않습니다. 덕분에 환전 수수료, 송금 지연, 국제 정산 비용 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2) AI를 적극 활용합니다.

AI로 재고 및 수요 예측, 자동 상품 설명 생성 등 핵심 운영 영역을 효율화했습니다. 오픈 AI와도 협업하는데, 상품 추천부터 결제까지, 쇼핑의 전 과정에 대화형 AI를 도입했습니다. 판매자도 추가 개발 없이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판매 규모는 작아도 대기업 수준의 운영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3. 쇼피파이의 미래 과제는?

쇼피파이의 주요 고객층은 소상공인과 중소 판매자입니다. 매출 변동 폭이 커, 경기와 거래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리 상승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다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22년 초 팬데믹이 종료되면서 금리가 급격히 오르자, 영업이익이 35% 급락했습니다. 아마존과도 경쟁해야 합니다. 쇼피파이는 DCT 구조 등으로 아마존과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아마존이 독립 판매자 지원을 강화하고 판매 서비스를 다듬으면서 약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공룡을 이길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023년 쇼피파이는 자체 물류 사업을 매각했습니다. 전략적 선택이었지만 시장의 반응은 싸늘했습니다. 여전히 판매자들은 쇼피파이의 물류 방향성과 실행력에 의문에 제기합니다. 장기적으로 신뢰할 만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로빈후드 - 핀테크의 아이콘, MZ세대가 열광하는 이유?

로빈후드는 무료 수수료 거래를 앞세워 투자의 민주화를 연 기업으로 평가받습니다. 하지만, 2021년 게임스탑 주가 폭등 사건으로 큰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후 새로운 성장 동력을 꾸준히

money-ssalon.com

 

연말 배당 - 언제 주식을 사야 할까?

주식 시장에서는 찬 바람이 불면 배당주를 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쩌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연말 배당락일을 고려해 투자하면 배당금과 함께 주가 변동에 따른 추가 수익까지 노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