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이가 있는 부모님들에게는 안 좋은 소식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세계적으로 백일해라는 병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 병은 영유아에게 위험한 2급 법정 호흡기 감염증이라 백신은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감염증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일해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페이 >
< 출처 : 카카오페이 >

 

 

 

1. 갑자기 왜 이런 감염병이 돌까?

백일동안 기침하는 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백일해는 급성 호흡기 감염병인데 최근 미국, 유럽, 중국 등에서 환자 수가 크게 증가했는데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완화되면서 해외 교류가 증가해 동시에 전 세계에 백일해 감염이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국내에 발생한 백일해 환자 증가세도 크게 늘고 있고, 올해 상반기에만 환자수가 1,365명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105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국내 전체 환자 중 87%가 7세~19세의 소아와 청소년입니다. 성인들은 경미한 증상으로 지나가지만, 아이들은 기침으로 인한 구토나 탈진, 중이염, 폐렴 등의 합병증을 겪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2. 백일해, 어떤 증상이 있나?

갑자기 짧게 여러 번 기침하는 발작성 기침을 하는 게 특징인데, 가벼운 감기인 줄 알고 크게 신경 쓰지 않다가 나중에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일해는 주로 기침할 때 튀어나온 비말로 전파됩니다. 환자 1명이 최대 17명을 감염시킬 수 있을 정도로 전파력이 강합니다. 감염되면 일주일 정도 잠복기를 거치는데 이때는 별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다 1주~2주 동안 가벼운 재채기나 기침 등을 하고 그 뒤엔 숨을 들이쉴 때 소리가 나는 발작성 기침이 4주 이상 지속됩니다. 소아의 경우 구토나 탈진 증세를 같이 보인다고 합니다.

 

 

3. 그럼 어떻게 예방할까?

질병관리청에서는 미접종자나 불완전 접종자를 대상으로 신속한 예방접종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세 미만 영아는 예방 접종시기인 생후 2, 4, 6개월에 제때 접종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후에도 15개월~18개월, 4세~6세, 11세~12세에 추가 접종을 마쳐야 합니다. 아이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성인들도 성인들도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권합니다.

 

 

우리나라는 높은 예방 접종률 덕분에 1세 미만의 감염 사례가 적고 최근 10년간 사망 사례도 없었으나, 환자 수 증가가 계속된다면 중증 합병증이나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손 씻기, 기침 예절, 실내 환기 등의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백일해가 의심된다면 학생이 있다면 등교나 등원을 중지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영유아는 백일해 합병증이나 2차 감염으로 폐렴과 중이염이 쉽게 발생합니다. 갑작스러운 감염으로 생기는 비용이 부담된다면 보험을 준비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 어린아이를 키우는 분들께 공유하시고 아이 건강을 지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한국인 10대 암, 그리고 명의

한국인 중에 가장 많이 걸리는 병 중에 암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병에 걸리면 아프고 힘든 것도 있지만 병원비로 인한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을 겁니다. 그래서 병원비가 나가더라도 빠른 시간

money-ssalon.com

 

소액암 보장준비 제대로 하고 있을까?

암에 걸렸을 때 병원비도 많이 듭니다. 그래서 보험을 들어둡니다. 그런데 자세히 알지 못하면 어떤 것으로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 참 난감합니다. 잘 못 들면 중요한 것은 빠지기 때문입니다. 예

hazzza.money-ssalon.com

 

희귀병도 보험적용 될까?

요즘 드라마 눈물의 여왕을 보면 희귀 뇌종양에 걸려 기억을 잃는 내용이 나옵니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희귀한 병증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희귀병들은 많은 병원비를 초래합니

money-ssalon.com

 

대상포진바이러스 예방ㆍ증상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곤하면 생기는 병이 있습니다. 바로 대상포진인데 이것이 생기면 가렵기도 따갑기도 합니다. 저도 일이 너무 많아 피곤했을 때 생겼던 기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