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성들이라면 한 달에 한번. 짧으면 3일, 길면 7일까지 매직에 빠집니다. 예전 생리대의 광고카피입니다. 그런데 생리를 할 때면 배가 아픈 사람도 있고 멀쩡한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배가 많이 아프다면 이 병증을 의심해 봐야 할 것입니다. 자궁내막증.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궁내막증이란? >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존재하는 질환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주로 복강 내 장기나 복막에 발생하며 장이나 폐 등 자궁과 다른 장기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임기 : 10%~15% ▶불임 : 25%~35%
난소에 발생하는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종이라고 합니다. 유병률은 가임기 여성에서 10%~15%, 불임 여성에서 25%~35%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자궁내막증 증상 알아보기
자궁내막증의 흔한 증상은 월경통입니다. 성인 여성에게서 월경 중 통증이 없었는데 갑자기 월경통이 발생하게 되면 자궁내막증을 고려해야 합니다. 성교통 발생 골반 조직의 유착이나 압박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만성 골반통은 자궁내막증이 직장, 요관, 방광 등을 침범함으로써 발생하는 통증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정도가 심한 자궁내막증은 난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팔관의 유착이 있을 경우 난자의 운동성이 감소하며, 자궁내막이 정상적 상태가 아니라 수정란 착상이 어렵습니다.
2. 자궁내막증 원인 알아보기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자궁내막은 착상을 준비하며 두꺼워졌다가 월경 시 탈락하는데, 이때 월경혈 속 자궁내막 세포가 나팔관 쪽으로 역류해 자궁내막 세포가 나팔관 쪽으로 역류해 자궁내막 조직이 복강 내에 자리 잡는다는 가설이 많습니다.
3. 자궁내막증 진단 알아보기
증상이나 골반 검사만으로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진단을 목적으로 한 복강경 검사와 이를 통한 조직 검사로 확진합니다.
4. 자궁내막증 치료 알아보기
자궁내막증은 환자의 증상, 질환의 정도, 검사 소견, 환자 상태 등에 따라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약물치료
통증의 감소와 수술 후 재발 방지를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약물치료제는 복합 경구피임제, 프로게스테론 제제, 다나졸, 생식샘자극호르몬 분비 호르몬 자용제, 항 프로게스토겐 제제 등이 있습니다.
2) 수술치료
일반적으로 복강경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 목적은 눈에 보이는 자궁내막증 병변을 제거하고, 골반 내 장기와 조직들이 들러붙는 유착 부분을 제거해 정상 해부학적 구조로 복귀시키는 것입니다. 소중한 나, 배우자, 어머니, 딸들을 위해 자궁내막증 정보를 전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