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민들이 주거지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이 많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청년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또한, 전세대출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 건 뭐니 뭐니 해도 금리가 제일입니다. 그런데 어떤 은행의 금리가 낮은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최근에 전세대출 금리가 제일 낮은 은행을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그럼 다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세대출 금리, 한눈에 비교하기
앞으로 국내 은행들은 매달 은행연합회에 전세대출 적용금리를 공시해야 합니다. 어떤 은행이 마진을 많이 남기는지 투명하게 공개해서 금리 경쟁에 불을 붙이고,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은행은 고객이 맡긴 돈에 예금 이자를 주고, 이 돈을 다시 빌려줘서 대출 이자를 받습니다. 여기서 얻는 예대마진이 은행의 수익모델인데, 금리 인상기 은행이 너무 과도한 이익을 얻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게 은행의 예대금리차 공시제도입니다. 지금까지는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등만 공개하고 있었는데, 2023년 7월부터 전세대출까지 공시 의무가 확대되었습니다.
2. 이렇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 비교 공시 자료는 은행연합회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 대출금리비교 → 가계대출금리 → 전세자금 대출
각 은행의 전세대출 평균금리와 예대금리차를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 신용점수에 따라 대출 금리가 얼마나 차이 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별 전세대출 금리 예시
하나은행 2023년 6월 신규 전세대출 기준
- 신용점수 951점 이상의 평균 금리 = 4.09%
- 신용점수 600점 이하의 평균 금리 = 4.81%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대출금리비교 → 가계대출금리 → 전세자금대출 → 신규취급액 기준
3. 이곳 이자가 제일 쌉니다.
공시를 보면 수협은행의 전세대출 금리가 가장 높았고, 카카오뱅크의 금리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월 신규 취급 전세대출 금리
수협은행 = 5.67%
카카오뱅크 = 3.61%
→ 신용점수 901점 ~ 950점 기준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대출금리비교 → 가계대출금리 → 전세자금대출 → 신규취급액 기준
물론 은행마다 가산금리를 정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은행연합회에서 공개한 금리는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내가 받을 수 있는 금리 조건은 각 은행에 확인해봐야 하는데, 카카오페이에서는 7개 주요 은행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전세대출 한도와 금리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공시를 찾아보거나 은행마다 물어볼 필요 없이, 나에게 가장 유리한 곳은 어딘지 바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