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리랜서로 학원 강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용역 계약 후 매달 월급을 받았고, 4대 보험은 가입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전세보증금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찾았는데, 제 소득이 낮아 책정되어 있어 예상보다 한도가 낮게 나왔습니다. 왜 이렇게 책정됐는지, 모자란 전세보증금은 어떻게 해결해야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실제 받은 급여와 인정받는 소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① 사업소득은 100%를 소득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② 부족한 전세보증금은 다른 대출로 충당해야 합니다.
③ 신용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순서도 중요합니다.
1. 과세대상 소득만 인정됩니다.
대출 한도는 소득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데, 프리랜서의 사업소득은 근로소득에 비해 고용이 불안정하다고 봐서 더 적은 한도를 적용받습니다. 계약이 종료되면 언제든 끊길 수 있는 소득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또, 지급되는 급여(=수입금액)를 100% 소득으로 책정하지 않습니다. 수입에서 각종 경비를 뺀 뒤 세금이 부과되는 과세대상 소득(=소득금액)을 대출의 기준이 되는 소득으로 평가합니다. 마치 매출액에서 필요 경비를 뺀 나머지가 실제 소득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한 달 전체 수입이 500만 원인 프리랜서 학원 강사가 교재 구입비 등 경비로 100만 원을 공제받았다면, 대출 기준이 되는 소득은 500만 원이 아니라 과세대상 소득인 400만 원입니다.
2. 대출 규제 영향을 꼼꼼히 따져봅시다.
계약이 임박해 전세보증금 마련이 시급하다면 다른 대출로 충당해야 하는데, 이 경우 대출 규제 영향을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주택자가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경우, 소득에 따라 대출한도가 정해지는 DSR 규제 대상이 됩니다. 반면 예금담보대출이나 보험계약 대출 등은 DSR을 비롯해 DTI 등 규제의 영향을 받지 않은데 규제받지 않는 대출부터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족한 금액을 신용대출로 충당할 땐 순서가 중요합니다.
만약 유주택자가 신용대출을 먼저 받으면 전세 대출 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1억 원 넘는 신용대출은 한도를 크게 줄이기 때문에 전세 대출을 먼저 받는 것이 조금이라도 유리합니다만, 계약 체결일과 은행의 심사 기준에 따라 한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① 가장 정확하고 안전한 방법은 대출받으려는 은행에 직접 물어보는 것입니다.
전세대출 부족분을 신용대출로 충당할 수 있는지, 이 은행에서 신용 대출이 어렵다면 다른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먼저 받아도 전세대출 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등을 꼭 물어봅니다. 또 다른 기관에서 신용대출이 가능한지도 발품을 팔아 확인해 봐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전세 - 한 달만 연장할 수 있을까?
살고 있는 집의 계약이 만료되고 있어 이사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집이 있었는데 11월에 계약이 가능하다고 해서 고민입니다. 지금 사는 집은 10월 말에 끝나는데 이사 가고 싶은 집
money-ssalon.com
전세 계약 전 - 임대인 정보 꼭 확인하자!!!
전세사기가 대한민국 국민들의 마음에 심한 상처를 남긴 사건이었습니다. 내가 사기를 당하지 않았지만 그 뉴스를 보면서 같이 아파하고 걱정하면서 나도 당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들을 하며 힘
money-s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