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점수 나빠도 1천/만/원 *당일입금*
누구나 6~26% 금리 업계 최저 수수료
위와 같이 이런 비슷한 아니면 똑같은 문자를 받아보신 적이 대부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가도 금리도 천정부지로 오르는 요즘 자금이 부족하신 분들도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문자가 오면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열어보신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조심하셔야 합니다. 보이스피싱과 연결이 되어 있을 수도 아니면 더 나쁜 상황이 올지도 모르니 말입니다. 그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돈 쓸 곳이 많아지면 불법사금융에서는 어떻게 아는지 위에 내용처럼 문자가 또는 카톡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잖게 말하면 제3 금융이라고 하지만 우리가 편하게 말하는 이름은 일명 사채라고 불리는 불법사금융이 판을 칩니다. 이 사채에 대한 피해는 매년 급 증가하고 있다는데 대출을 받을 때는 이런 부분들을 꼭 알아두고 제차 삼차 확인하셔야 할 것입니다.
1. 등록된 업체가 맞는지부터 확인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는 것 자체는 불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지자체나 금융감독원에 등록을 하지 않은 대부업체는 모두 불법입니다. 등록된 대부업체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되지 않는 업체 이름이나 전화번호로 연락이 왔다면 불법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등록 대부업체 확인하는 방법 >
금감원 홈페이지 - 금융회사 정보 - 등록 대부업체 통합관리
불법 사금융을 이용하면 법정최고금리인 20% 이상의 높은 이자를 부담하거나, 지인에게 사채 이용 사실을 알리겠다고 협박을 당하는 등 불법추심행위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특히 SNS나 오픈채팅 등으로 연락이 오는 경우 전화번호를 알 수 없고, 신고해도 특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2. 수고비를 받는지 체크
대출을 해 주겠다며 대가를 요구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부중개를 명목으로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도 모두 불법입니다. 만약 이렇게 말하며 수고비나 착수금, 또는 선금을 요구한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 이런 경우 조심합니다. >
① 신용점수가 낮아도 대출을 해주겠다며 수수료를 요구합니다.
② 햇살론 등 정책대출을 위해 착수금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③ 찾아가서 대출 상담을 해준다며 거마비를 요구합니다.
3. 피해를 입었다면 정부에 도움을 요청
만약 불법 사금융 피해를 입었다면 채무자대리인 무료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법정최고금리인 20% 이상의 이자를 요구하거나, 불법적인 채권추심에 노출된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변호사가 추심전화를 대신 받아주고, 손해배상 소송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피해를 입었다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채무자대리인 지원 신청방법 >
가장 좋은 방법은 안전한 방법으로 대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