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원ㆍ달러 환율이 치솟고 있습니다. 요즘 누스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데 이 뉴스는 겨로 남의 일이 아닙니다. 환율은 바로 여러분의 지갑사정과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어떠한 것인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율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Q. 사고 싶은 해외 브랜드 후드티가 생겼습니다. 직구로 사려고 미국 온라인 몰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결제하려다 보니 원화로 표시된 가격이 너무 비싼 것입니다. 환율이 올라서 그렇다고 하는데 환율이 뭐길래 사려던 옷 가격도 오르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1. 환율, 도대체 그것이 뭘까?

환율은 우리나라 돈과 다른 나라 돈의 교환 비율입니다. 우리가 미국 물건을 사려면 우리나라 돈인 원화를 미국 돈인 달러로 바꿔야 하는데 이때 1달러를 사려면 원화를 얼마만큼 줘야 하는지 묻는 것이 바로 환율입니다. 어제는 1달러를 1,000원 주고 바꿀 수 있었는데, 오늘은 1달러에 1,400원을 줘야 합니다. 같은 1달러인데 내야 하는 돈이 400원이나 더 늘었으니 달러의 가격이 비싸진 것인데, 이럴 때는 환율이 높아졌다고 표현합니다. 그럼, 왜 환율이 오를까? 간단합니다.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원리랑 같은데 편의점에서 두바이초콜릿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였던 것을 기억하면 답이 나옵니다. 원래 가격보다 중고 거래사이트에서 비싸게 팔리기도 했습니다. 먹고 싶은 사람은 많은데, 물건은 부족하니 부르는 것이 값이 된 것입니다. 환율도 마찬가지입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지금은 불안하니까 안전한 미국 돈(달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해서 너도나도 달러를 사려고 줄을 섰다고 봅니다. 두바이 초콜릿처럼 달러의 인기가 폭발하니, 달러의 가격이 쑥쑥 오르는 것입니다.

 

 

2. 환율은 우리 일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사려던 후드티 가격이 50달러라고 합시다. 환율이 1달러에 1,000이라면, 50 ×1,000원=50,000원. 5만 원으로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환율이 1,400원으로 오르면, 50 ×1,400원=70,000원. 7만 원이 필요합니다. 환율이 올라서 2만 원이나 더 비싸진 것입니다. 환율이 오르면 달러를 사용하는 나라의 모든 물건과 서비스 가격이 비싸집니다. 옷 살 때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여러분이 즐겨하는 해외게임의 아이템 결제, 챗지피티나 유튜브 프리미엄 같은 앱 구독료, 좋아하는 팝가수의 콘서트 굿즈까지, 달러로 가격이 매겨진 모든 것들의 가격이 오릅니다. 더 무서운 것은 우리가 잘 느끼지 못하는 곳에서도 물가가 오른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나라는 석유나 밀가루 등 생활에 꼭 필요한 원재료를 해외에서 많이 구입하는데 이것들을 구입할 때도 달러로 줘야 합니다. 환율이 오르면 당연히 비싸질 것입니다. 그럼 빵 가격도 오르고, 버스비도 오르고 결국 전반적으로 물가가 다 상승되게 되는 것입니다.

 

 

3. 환율 오르는 것은 무조건 나쁠까?

여기까지 들으면 환율 오르는 것은 정말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는 참 신기하게도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누군가가 울면, 누군가는 웃기도 합니다. 환율이 올라서 우리 돈(원화)의 가치가 떨어진 상황에서 웃는 사람은 누구일까? 바로 수출하는 한국 기업입니다. 2천만 원짜리 한국 자동차를 사려는 미국인이 있습니다. 1달러에 1,000원이라면, 20,000,000(원)÷1,000(환율)=20,000(달러)으로 2만 달러가 필요합니다. 환율이 1,400원으로 올랐을 땐, 2,000,000÷1,400=약 14,285달러입니다. 환율이 오르니 달러로 표시되는 자동차 가격이 2만 달러에서 약 1만 4천 달러로 확 싸진 것입니다. 가격경쟁력이 올라가니 수출 기업의 매출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내가 사려던 후드티 가격이 변한 것 속에 거대한 세계 경제의 흐름이 숨어 있었던 것입니다. 앞으로 뉴스에서 환율이야기가 나오면 내 생활과도 연결된 이야기구나라고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AI 관련주 고공행진! - 거품이다 vs 거품이 아니다

1. 다시 떠오른 AI 거품론, 엔비디아 실적이 관건일까?최근 인공지능(AI) 거품론이 다시 불거졌습니다. 현재 발표된 AI 기업들의 데이터센터 건설계획을 모두 실현하기 위해선 향후 5년 간 최소 5조

money-ssalon.com

 

게임아이템, 현금거래하면 큰일

IT강국인 대한민국. 그래서 인터넷은 물론 게임도 막힘없이 신나게 할 수 있는 나라입니다. 가끔 외국인들의 유튜브 내용을 보면 너무 빨라서 너무 신기하다고 말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