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젠 2023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공모주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데 연말에 산타랠리라고 들어보셨나요? 크리스마스 전후로 연말과 신년 초,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현상을 산타랠리라고 합니다. 일찍이 에코프로머티, 두산로보스틱스 등 최근 상장한 기술성장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과연 2023년의 마지막 공모주 중에서도 깜짝 선물 같은 종목이 있을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 이 글은 공모주 청약일정과 기본 청약 정보만을 전달합니다. 투자는 각 기업의 재무제표 및 가치를 파악해 신중하게 결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 상장 예정 기업의 상황에 따라 공모일정이 변경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은?
1) LS머트리얼즈
청약일정 : 12월 1일 ~ 4일
① 주간사 : 키움증권, KB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NH투자증권
② 희망 공모가액 : 4,400원 ~ 5,500원
LS전선의 자회사인 LS머트리얼즈는 전자 축전기 제조 기업입니다.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팩토리, 전기차 분야에 활용되는 울트라커패시터를 전문으로 생산합니다.
2) 블루엠텍
청약일정 : 12월 4일 ~ 5일
① 주간사 : 하나증권, 키움증권
② 희망 공모가액 : 15,000원 ~ 19,000원
블루엠텍은 제약사와 병원의 의약품 거래를 이어주는 이커머스 기업입니다. 의약품 유통에 IT기술을 접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인공지능형 종합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3) 디에스단석(구.단석사업)
청약일정 : 12월 14일 ~ 15일
① 주간사 : KB증권, NH투자증권
② 희망 공모가액 : 79,000원 ~ 89,000원
디에스단석은 자원 순환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크게 바이오 에너지, 플라스틱, 배터리 3개의 사업부에서 신재생 연료를 재활용하는 친환경 사업을 운영합니다.
공모주 청약, 이것은 꼭 알아두자
아무리 시장의 기대치가 높은 공모주라도 신중하게 판단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실적과 성장세를 살피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추가로 기관의 수요예측 결과를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요예측은 기관투자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공모가를 제시하는 것인데, 이를 바탕으로 공모가가 정해지기 때문에 수요예측 결과 중 아래 지표를 유심히 봐야 합니다.
1) 경쟁률
한 주의 공모주를 받기 위해 얼마나 많은 기관투자자가 참여했는지 보여줍니다. 경쟁률이 높다면 그만큼 투자자의 수요가 많은 공모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상장한 공모주들의 경쟁률과 비교해 판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의무보유 확약비율
기관투자자 중 일정 기간 동안 해당 주식을 의무적으로 팔지 않고 갖고 있겠다고 약속한 비율을 뜻합니다. 이 비율이 높다면, 많은 투자자가 이 주식이 장기적으로도 좋게 흘러갈 것이라 봤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3) 신청가격 분포
결정된 공모가가 적절한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결정된 공모가를 기준으로
① 주로 공모가 이하에 신청가격이 분포해 있다면? → 공모가가 높게 결정된 것
② 주로 공모가 이상에 신청가격이 분포해 있다면? → 공모가가 낮게 결정된 것
청약 전에 준비물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미리 해당 주간사의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간편하게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공모주 청약을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등 총 8개의 증권사 계좌를 개설할 수 있고, 개설축하금을 받거나 위탁거래 수수료 우대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