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 모두가 생각하는 은퇴시기는 60세가 되면 자연스레 은퇴하면서 쉰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말은 옛말이 되었고, 지금은 70대에도 취업을 해 사회생활을 하고 있고, 지금은 많은 분들이 퇴직 나이로 65세 이후라고 말합니다. 노후에도 다닐 수 있는 직장이 많지는 않아 사회에 참여하면서 월급도 받을 수 있는 노인 공공일자리가 생겨납니다. 얼마나 많이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일자리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페이 >
< 출처 : 카카오페이 >

 

Q. 내가 체감하는 퇴직 나이는?

① 50세 미만 ② 50세~59세 ③ 60세~65세 ④ 65세 이후

 

1. 노인 공공일자리는 어떤 것일까?

시니어에게 사회 참여 기회를 드리고, 부족한 소득을 보충해 주기 위한 목적으로 정부가 공급하는 일자리입니다. 공익활동형과 사회서비스형, 민간형으로 나뉩니다.

 

① 공익활동형 : 주로 공공의 시설을 정리하거나,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보통 하루 3시간 이내로 근무시간이 짧고, 급여도 올해 기준 29만 원으로 비교적 적습니다.
② 사회서비스형 : 자신의 경력을 살려 어린이를 돌보거나, 다른 사람을 교육합니다. 월 60시간으로 일하는 시간이 길고, 급여도 76만 원으로 비교적 높습니다.
③ 민간형 : 어르신에게 적합한 업종의 소규모 매장을 운영하는 방식인데 실버택배나 실버카페 등이 대표적입니다.


우리 집 근처에 어떤 공공근로 일자리가 있는지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누가 대상일까?

공익활동형은 65세 이상 노인 중 기초연금 수급자가 대상입니다. 사회서비스형과 민간형은 60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익활동형의 지원 대상인 기초연금 수급자의 경우 65세 이상 노인 중 70%가 해당돼서 신청의 문턱이 높지 않은 편입니다.

 

< 기초연금 >

만 65세 노인 중 소득기준이 넘지 않는 분들은 대상으로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2024년 소득기준은 부부 합산 340만 원입니다.

 

3. 어떻게 신청할까?

12월 2일부터 이달 말까지 신청받습니다. 소득 수준과 경력 등을 판단해 선발하는데, 혼자 살거나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는 분들의 경우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① 신청 : 12월 2일(월) ~ 12월 27일(금)
② 선정 : 12월 말 ~ 1월 초 개별 선정
③ 접수처 : 행정복지센터, 정부 24 홈페이지


공공일자리의 종류와 기간은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청하려는 지역의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자세히 내용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사회 활동이 활발한 액티브 시니어들은 금융 생활에도 적극적입니다. 사람도 많이 만나고, 돈을 쓰고 보낼 일도 많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부동산은 10년 사이클? 현재 상황은?

아직까지도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재산은 부동산 아니면 금이라고 말합니다. 젊은 사람들은 재테크나 돈을 모으는 용도는 주식이나 코인을 많이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부동산 시장의

money-ssalon.com

 

중소기업 재직자 - 우대 저축공제

중소기업에 다니는 근로자들을 위해 정부가 우대 저축공제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매달 50만 원을 저축하면 기업의 지원금과 우대 금리를 더해 5년 후 최대 4,000만 원의 목돈을 수령할 수 있다는

money-ssalon.com

 

연말정산 준비 - 12월에는 꼭 해야 할 4가지

13번째 월급이라 칭하는 연말정산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11월 15일부터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미리 보기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환급을 받을 수 있을까? 혹시 더 토해내야 하는 것은 아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