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 대통령 후보의 선거 유세 현장에서 총격 사건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트럼프는 귀에 총알이 스치는 부상을 입고도, 주먹을 쥐며 Fight(싸우자)를 외치는 등 강인한 모습을 보였는데 여기에 바이든까지 후보를 사퇴하면서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그래서일까? 전 세계의 모든 것이 덩달아 뛰기 시작했습니다.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상승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안 오르는 게 없네?

벌써부터 전 세계 금융시장도 덩달아 떠들썩해 모든 자산의 가격이 오르는 에브리싱 랠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1) 금값 뛰고

지난 16일(현지 시각) 금 가격이 사상 최고 수준으로 뛰었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금 선물 가격은 전장 대비 1.6% 오늘 온스당 2,467.80달러에 마감했는데 이달 들어서만 6% 오른 금값이 2개월 만에 다시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2) 비트코인 가격 오르고

가상화폐의 대장격인 바트코인의 가격도 치솟았는데 16일(현지 시각) 오후 기준 비트코인 1개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4.1%가량 오른 6만 5,275달러(약 9천만 원)에 거래되었습니다.

3) 달러 가치까지 쭉쭉 상승

달러 가치가 오르는 강달러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지난 16일 달러인덱스는 이틀 연속 상승세를 타며 전장 대비 0.003% 오른 104.223을 기록했는데 달러/엔, 달러/위안 환율도 1,384.9원에 마감하며 2주 만에 가장 높았습니다.

 

< 달러인덱스란? >

전 세계 주요 통화 대비 달러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수인데 통화 가치가 안정적인 세계 주요 6개국의 통화(유럽의 유로, 일본의 엔, 영국의 파운드, 캐나다의 캐나다달러, 스웨덴의 크로나, 스위스의 프랑)가 포함되며, 유로화의 비중이 가장 큽니다. 1973년 3월을 기준점 100으로 두고 달러의 가치 변동을 파악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달러 인덱스가 120이라면, 1973년 3월 대비 달러의 가치가 20% 상승했다는 뜻입니다.

 

 

2. 모든 것은 트럼프 트레이드로 통한다.

1) 이것이 바로 트럼프 효과

자산 가격이 하나같이 오르는 것은 트럼프의 미 대통령 당선이 유력해진 영향인데 총격 사건 이후 트럼프 당선 가능성은 70%까지 높아졌는데 금융시장에선 벌써부터 트럼프 정책에 베팅하는 트럼프 트레이드(거래)가 한창입니다.

2) 가상화폐 대통령의 등장

트럼프는 가상화폐에 우호적인 편입니다. 스스로를 가상화폐 대통령이라고 칭하면서 가상화폐 업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덕분에 이달 초 5만 3천 달러대로 추락했던 비트코인 가격은 어느새 6만 5천 달러선을 회복했습니다.

 

 

3) 보호주의 강해지면

트럼프는 취임 후 모든 수입품에 10%, 중국산 수입품에 60% 이상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공약을 걸었습니다. 관세가 오르면 수입품 가격이 상승하면서 물가가 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트럼플레이션(트럼프+인플레이션)이 점쳐지면서 전통적인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인 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강력한 보호주의가 정치ㆍ경제적 혼란을 유발할 것이란 전망에 기축통화인 달러 가치도 상승합니다.

4) 재정 적자 커진다는데

트럼프는 법인세 인하, 규제 완화 등 시장 친화정책을 내걸기도 했는데 대규모 감세가 이뤄지면 재정 적자가 커지고, 이를 메우기 위해선 국채 발행을 늘려야 합니다.

 

 

 



국채 공급이 늘어나면 국채 가격은 하락하고 동시에 국채 금리는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미국의 국채 금리 상승은 전 세계 시장 금리 상승을 부추겨,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 오늘의 돋보기 요약 >

① 모든 자산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② 트럼프의 미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 높아진 탓
③ 세계 금융시장이 트럼프의 행보를 주목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금값 1돈에 44만 원. 금값이 또 올랐습니다.

우리에게는 자산이라 불리는 것이 몇몇이 있습니다. 첫째로는 집이고 두 번째는 자동차이며 세 번째는 몇몇 현물과 부동산 등이 있을 것입니다. 그중 현물자산 중에 제일로 손꼽히고 안전자산

money-ssalon.com

 

안전 자산이라 불리는 금, 치솟을 때 사도 이득?

어르신들의 말이 만약에 전쟁이 나면 남는 것은 금이다라는 말씀들을 하십니다. 왜냐하면 금은 어느 곳에서든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그리고 화폐보다는 금이 안전하다고 생각하시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