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채권. 단어만 들어도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그런데 느껴지는 것처럼 복잡하고 어려운 이 채권을 어떻게 골라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투자 목적에 따라 무엇을 보고 결정해야 하는지 참고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제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안정적인 수익을 원한다면

이자율은 낮아도 괜찮지만, 원금을 잃을 수 없다면 국채나 AAA 등급 채권을 추천합니다. 국채/지방채나 AAA등급을 받은 공사채, 은행채, 회사채는 신용도가 높아 원금 손실 위험이 낮기 때문입니다. 은행 예금도 안전한 상품인데 왜 이런 채권에 투자하냐면 정기예금을 중도 해지하면 이자율이 크게 줄어듭니다. 중도해지 이자율로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채권은 다른데 중간에 매도한다고 해서 무조건 이자율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간의 이자는 물론이고 매도할 때 발생하는 시세차익을 볼 수 있습니다.

 

2. 정기예금보다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은행 신용등급인 AAA보다 낮은 A등급 이상인 금융채나 회사채가 좋습니다. 이자율이 더 높기 때문인데 특히 1년물보다는 1년 6개월~2년물이 유리합니다. 1년물보다 이자율이 높고, 경제 상황이 변해 시장 금리가 많이 올라도 손실 위험이 낮기 때문입니다. 거래하는 증권사에 요청하면 시세에 가까운 가격으로 다시 사주는 경우도 많아 유동성이 좋은 편입니다.

 

 

3. 매년 꼬박꼬박 이자를 받고 싶다면

장기간 쓰지 않아도 되는 자금이 있고, 이 기간에 꾸준히 이자를 받고 싶다면? 신용등급이 AA이상인 장기 회사채나 신용도 높은 금융기관이 발행한 후순위채, 신종자본증권에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꾸준히 이자를 받으려면 신용도가 높아야 마음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장기 국채에 투자하면 더 안전하겠지만 이자율이 낮아 개인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금융기관 후순위채나 신종자본증권은 많은 자산가가 노후 자금으로 선택하는 투자처이기도 합니다.

 

< 예금처럼 이자를 한 번에 받는 것 아닐까? >

채권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정기적으로 이자를 받고 싶다면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이표채를 , 만기 때 한 번에 받고 싶다면 만기에 이자를 지급하는 복리채를 선택합니다.

 

 

4. 주식만 있는 포트폴리오에 채권을 추가하고 싶다면

좋을 때 수익률이 높은 주식과 달리 경제가 안 좋을 때 가격이 상승하는 자산이 있습니다. 중장기 채권입니다. 그래서 주식과 중장기 채권을 모두 가지고 있는 투자 고수가 많은데 두 자산이 창과 방패 역할을 하여 결과적으로 투자 포트폴리오가 안전해지기 때문입니다. 투자 포트폴리오를 안전하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만기가 5년 이내이면서 등급이 AA+인 채권이 좋은데 만기와 신용도가 시장의 평균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정부, 지방 정부에서 발행하는 첨가소화채*도 적절한 상품입니다. 신용도가 높으면서 일반 국채보다 이자율이 높고, 만기가 5년물인 상품이 많기 때문입니다. 소액을 투자해도 유동성이 좋은 편이라 만기가 다가왔을 때 적정한 가격으로 매도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현재 금리가 높다고 판단하다면 10년물 내외인 만기형 ETF도 좋은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 첨가소화채가 뭘까? >

집이나 자동차를 구입할 때 등기나 인, 허가를 등록하면서 반드시 매입해야 하는 채권입니다. 국민주택채권, 도시철도채권, 지역개발채권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사업추진을 위한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세금과 비슷한 성격을 가진 채권입니다.

 

 

5. 강세장에서 단기 차익을 얻고 싶다면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 가격이 오릅니다. 그래서 금리가 단기간에 하락할 것을 예상하여 채권에 투자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단기에 자본 이익을 얻기 위해 투자한다면 채권의 평균 만기(듀레이션)가 길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동성이 좋아 언제든 매도하고 나올 수 있는 채권이어야 합니다. 이런 수요를 가진 투자자에게는 유동성이 좋은 10년물 지표 국채나 10년 국채선물이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는데 단 1억 원 이하로 단기 매매하고 싶다면, 시장을 추종하는 ETF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6. 위험 분산을 위해 해외채권에 투자하고 싶다면

최근 들어 해외 자산으로 눈을 돌리는 투자자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특히 달러 예금이나 미국 국채가 인기입니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만큼, 주식이 갖는 위험을 분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브라질이나 인도 등 신흥국의 국채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하여 전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도 많이 쓰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암호화폐 무료로 얻는 방법, 에어드랍이란?

체리피커라고 들어보셨을까요? 이 체리피커는 무료 서비스나 할인 혜택, 또는 이벤트만을 노리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그런데 이 체리피커가 암호화폐 시장에도 이 체리피커가 등장했다고 합니

money-ssalon.com

 

금투세 폐지가 끼치는 영향

많은 이들이 투자를 합니다. 코로나 이후 주식투자가 예전보다 더 크게 늘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주식투자를 하여 얻은 이득에 대한 세금이 있습니다. 이 세금이 폐지된다는 말을

money-ssalon.com

 

종부세ㆍ금투세가 없어진다. 세제개편?

정부에서는 매년 7월에 내년에 적용될 제도와 세법 개정안을 발표합니다. 왜냐하면 비정상적으로 과도한 세금을 국민에게 걷어들여서는 안 된다는 내용인데 이런 세금에 관련된 제도를 고쳐 정

money-ssalon.com

 

반응형